지금 행복하라
앤드류 매튜스 지음, 이주혜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행복(幸福)!

한자그대로를 풀이하자면 ‘복된 좋은 운수’ 라는 뜻을 가진 이 단어는 듣는 것만으로도 기분을 좋게 하는 힘과 자신의 삶이 행복한가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힘을 지니고 있다.

어떤 것이 진정한 행복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을까?
또 우리는 살아가면서 행복을 얼마나 느끼며 살아가고 있을까?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에게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 라고 물으면 100% 중에서 거의 대부분이 돈, 부자에 대한 이야기를 할 것이다. 간혹 명예나 건강 등을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행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만큼 행복이라는 단어의 범위는 광범위한 것이다. 작은 행복, 큰 행복과 같이 크기로 잴 수도 없고, 얕은 행복, 깊은 행복처럼 깊이도 잴 수 없는 것처럼.

요즘 같이 경제가 어려워 모두들 힘들어하고 있을 때 행복이라는 주제만큼 사람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단어도 없을 것이다. 대리만족을 느끼고 싶어하는 것이 인간의 본능 중 하나이고, 사람들이 기대하고 관심 있어 하는 많은 다른 주제들까지도 포함한 개념이기 때문에 더욱 그런 거라 생각된다. 그리고 ‘빨리빨리‘가 몸에 배어있는 한국사람 으로서는 책의 제목처럼 지금 당장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면 그 방법을 알고 싶은 마음에 얼마가 되든 사려고 들 것이다. 그런 면에서 보면 “ 지금 행복하라 ” 라는 어느 때보다도 요즘 행복에 목말라하는 독자들의 귀를 솔깃하게 하는 마력을 가진 제목을 지닌 책이다. 

책의 저자인 앤드류 매튜스는 광범위한 영역을 지니고 있는 행복이라는 단어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이를 적시적소에서 행복으로부터 도움을 얻고 있는 사람들의 온갖 전략을 요약해서 우리에게 가르침을 주고 있다. 행복에 관한 우리가 보편적으로 갖고 있는 오해와 편견을 시작으로 행복한 사람으로 이끄는 법칙, 세상과 더불어 행복을 누리는 법, 행복해지기 위한 전략까지 4 Part로 나누어 앤드류 매튜스씨가 직접 그린 79컷의 삽화와 함께 구성되어있다. 내용은 짤막짤막하지만 그가 제시하고 있는 방법들은 어느 방법보다도 바로 실천하기 쉬운 것들로 가득해 있었다. 그리고 소주제가 끝날 때마다 한 줄로 정리해서 독자들의 가슴깊이 명언을 남겨주는 배려까지 갖추어져있다. 개인적으로 이런 류의 책을 읽을 때 바로 실천 할 수 있거나 배우고자 하는 페이지가 기억에 남기려 노력하는 편인데 이번에는 행복한 사람으로 이끄는 법칙과 행복해지기 위한 전략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행복한 사람으로 이끄는 법칙의 경우 ‘시크릿’ 이라는 책에서 읽었던 부분과 매우 비슷한 부분들이 많았던 탓에 기억에 남았던 것 같다. 그리고 행복해지기 위한 전략 의 경우 내 수첩 한 면을 채울 만큼 배울 내용으로 가득했기에 기억에 남았다. 그중에서 “상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 마지막에 이런 말이 있다. 

   “ 긍정적인 사람은 두려워하는 대상이 아니라 

     원하는 대상을 그림으로 떠올린다.

     결국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이루는 법이다. “

                                                                 129 Page..


이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는 이유는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을 때 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간 행복에 대한 나만의 생각 때문이다. 책 속에서는 감사는 힘이다, 작은 일부터 성공하라, 현재에 감사하라 등 조언들이 있었지만 결국에는 내 자신이 행복하다 라고 생각하는 그 순간부터 행복은 내 곁에 온다. 즉 행복은 우리가 상상한 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모든 것이 우리가 마음 먹기에 달렸다는 뻔한 이야기면서도 가장 기본적이고 쉽게 잊고 살아가는 점을 다시금 발견 했지만, 이 책은 나의 궁금증을 풀어주기에 벅찰 만큼 해답을 비춰줬고 나는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가? 하는 고민에 빠지게 해주었다. 책을 덮으며 다시금 내 자신을 돌아보며 되새겨 본다. 행복이라는 무엇인가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