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돈 공부 골든타임 - 현직 교사가 전하는 우리 아이 '슈퍼리치 만들기' 부자 선행학습 필독서 초등 적기 교육 시리즈 1
윤지선 지음 / 더디퍼런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한 투자의 열풍이 한창이던 시기에 사람들의 ‘돈’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뀐 것 같다. 그래서 이를 미리 깨달은 부모들은 자녀의 ‘경제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강하게 느꼈을 것이다. 나 역시 아이가 5살이 되었고, 곧 초등학교에 들어갈텐데 그 즈음에는 용돈관리를 비롯해 경제교육을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흔히 경제 교육에서 많이 거론되는 이야기가 유대인 이야기일 것이다. 세계적인 부자들 중에 유대인이 많고, 이들이 부자가 된 데에는 특별한 성인식을 비롯한 어려서부터의 투자에 대한 교육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평생 돈을 벌어도 내 집 하나 마련하기 어렵고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진 시기에는 과거와는 또 다른 경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전에도 자녀 경제교육에 관한 책을 몇권 읽어보았지만, 이 책 만큼 구체적으로 와닿는 것을 본 적은 없는 것 같다. 책의 챕터가 자녀의 나이대별로 나누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소득, 소비, 저축과투자, 기부, 가정의 경제교육’으로 구분하여, 오히려 나아가야 할 방향을 큰 틀에서 잡아주기 때문에 훨씬 좋다. 개인적으로 어떤 공부든 숲을 먼저 다 본 후에 세세한 나무를 보는 편인데 이에 딱 맞는 구성이라 아주 좋았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작성하신 글이라서 그런가 복잡한 이야기인데도 체계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된 느낌을 받았다.

이 책에서도 역시나 미래의 직업을 고려하여 자녀를 교육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변화하는 미래에 맞춰 아이가 어떤 공부를 해야 하고, 어떤 경제 마인드를 갖추고 성장해야 하는지 부모의 끊임없는 관찰과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책에는 주식에 대한 이야기가 많고, 작년에 작성된 내용이라 그런지 저금리 시대에 맞춘 이야기가 많은 것 같다. 벌써 1년 사이에 금리가 훌쩍 뛰었고, 주식과 부동산 가격이 하락기에 들어왔다. 개인적으로 큰 틀에서 경제 사이클을 보는 눈과 일희일비하지 않고 장기적 관점을 가지고 가치투자자가 되는 자세를 길러주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 전에 무엇보다, 일단 돈은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과 내가 가진 금액 안에서 합리적 소비를 하는 자세를 갖춰 주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얼마의 금액이든 돈을 잘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아직 너무나 생소한 ‘내가 가진 돈의 일부를 기부하는 것’에 대한 자세를 길러주는 것도 필요하다. 기부란 가장 의미있게 돈을 사용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아이와 작성하는 용돈 계약서나 각국을 여행하며 영수증을 보고 세금 공부를 하는 방식은 아주 신선하고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꼭 해봐야겠다.

얼마 전 길을 가다가 이것저것 원하는 것을 ‘계속해서, 당연히’ 사달라고 떼쓰는 아이를 두고 진땀을 뺀 적이 있다. 장난감 구매에 대해서는 함부로 사지 않도록 예전에 합의를 보았으나, 먹을 것이나 다이소의 자잘한 학용품 등 눈에 보이면 무조건 하나는 사서 QR코드 찍고 구매하는 것이 당연한 아들에게 이제부터 슬슬 올바른 소비 습관을 가르쳐주려 하는데 시작부터 너무 힘이 들었다. 그래서 이 책의 서평단을 더 신청하게 되었다. 책을 읽고 나니 막연하게 생각하던 경제 교육의 방향이 구체적인 현실로 눈에 들어오게 되었다.

내 아이를 부자로 만드는 것은 꼭 금수저로 태어나야 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한다. 아이의 정신부터 부자로 무장시키는 것, 적은 금액이라도 어떻게 불려나가는지 방법과 자세를 길러주는 것이 ‘선하고 행복한 부자’를 키워내는 부모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