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실력이 밥 먹여준다: 낱말편 1 국어실력이 밥 먹여준다
김경원.김철호 지음, 최진혁 그림 / 유토피아 / 2006년 8월
평점 :
품절


 제목- 우리 말, 확실히 알기~

읽은 책- 국어 실력이 밥 먹여준다. 낱말편 1 

  '국어 실력이 밥 먹여준다' 라는 말을 듣고 나는 피식 웃을 수밖에 없었다. 국어실력이 밥 먹여준다니... 평소 국어는 공부를 하지 않아도 점수가 잘 나오는 과목이었고, 우리말인데도 못하는 사람이 어디 있냐고, 우리말이니 굳이 배우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과목이었다. 나는 ' 대체 국어에 어떤 힘이 있어서 밥을 먹여준다는 걸까? ' 라는 생각으로 책을 폈다.

흥미로운 마음에 얼른 책을 다 읽은 나는, 무릎을 탁 칠 수밖에 없었다. 국어는 우리말이니까, 내가 잘 할 수 있고 어렵지 않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이 책은 그런 나를 다시 생각해보게 했다. 이 책에는 국어실력이 밥 먹여준다는 것을 증명해준 일화가 하나 소개되어있다. 영어공부를 많이 해 영어로 업무를 볼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이 있는 신입사원이 있었다. 그러나 그에게 국어로 보고서를 쓰게 했더니 부실한 국어실력이 들어났다고 한다. 나도 이 신입사원처럼 이 책을 읽고는 나의 부실한 국어실력을 확인해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껍데기와 껍질의 차이점을 아는가? 나는 평소에도 사과 껍데기라던가, 감자껍데기라고, 책 껍질이라고,치약 껍질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바르게 고치면 이것은 사과 껍질, 감자 껍질, 책 껍데기, 그리고 치약 껍데기이다. 왜 그럴까? 껍데기는 무생물에 쓰이고, 껍질은 대게 생물에만 쓰이는 것이다. 이것처럼 우리나라 말인데도 확실히 구분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 외국어는 우리말이 아니니까, 중요하게 생각하고,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는 편견을 버리고 우리나라말은 우리말이니까, 중요하게 생각하고,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해야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8-03-14 15:3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