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쪽으로 튀어! 1 오늘의 일본문학 3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윤옥 옮김 / 은행나무 / 200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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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책을 읽든 주로 작가에 치우쳐서 읽는 경향이 있는 내가 요즘 빠져 있는 작가는 오쿠다 히데오다. 몇 권 되지 않는 오쿠다 히데오의 작품(국내 번역된) 중에서 이 <남쪽으로 튀어!>는 단연 최고의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재미있고 감동적이다.

<공중그네> <인더풀>보다 깊고 <라라피포>보다 밝은, 순수문학만큼 골지르지 않지만 아주 대중소설처럼 가볍지만도 않은 소설이다. 밑줄 그어 외워두고 싶은 데가 너무 많아서 남에게 알려주기 아까운 소설, 나만 몰래 알고 싶은 작품이라고 할까.

 

이 작품은 초등학교 6학년짜리 소년 지로의 시점에서 서술된다.

이래저래 고민거리도 많을 사춘기 소년 지로에게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아버지 이치로.

완전 안하무인에 덩치까지 산만하고 목소리는 더더욱 큰 아버지 이치로의 존재는 지로에게 여러 가지로 골치 아프다. 목소리가 얼마나 크면 옆집 할머니가 텔레비전 소리가 다 안 들린다고 할 정도다.

아버지는 툭하면 공무원들과 싸우고 지로에게는 '학교에 가지 말라'고 한다. 여기까지는 '와, 우리 아빠도 이러면 얼마나 좋을까' 싶은데 읽다보니 지로의 고민에 백배 공감. 트러블 메이커인 아버지가 독자인 나로서도 무척이나 곤혹스럽다. 학교에 떡 하니 나타나 선생님들과 싸우질 않나, 경찰을 보고 "멍멍 짖어봐!" 하질 않나, 불량배에게 제대로 걸려서 우울하기 그지없는 아들에게 분위기 파악 못하고 프로레슬링이나 한판 하자고 수작을 걸어오지 않나, 눈물마저 핑 돌 지경이다.(하지만 소설의 중반을 지날 무렵, 이런 아버지에게 점점 매료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지로가 아버지를 자랑스럽게 여길 즈음, 나도 슬슬 이치로가 자랑스럽게 느껴진다.)

1권에서는 이런 '골칫덩어리' 아버지의 일상, 지로의 학교에서의 생활, 친정집과 인연을 끊고 살아야 했던 어미니의 사연 등이 펼쳐진다. 생생하게 살아 숨쉬는 캐릭터들도 읽을거리인데, 어딘가 당돌한 데가 있는 누이동생 모모코, 반항적인 누나 요코, 애늙은이 같은 무카이, 범생이 린조, 작지만 당찬 준, 비뚤게 자랐지만 마음만은 순수한 구로키,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악당 가쓰 등 지로와 이치로 외에도 각각의 캐릭터들은 각각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소설에 활력을 더해준다.

이러한 일상 속에서 어떤 거대한 사건에 휘말려 지로네 가족은 남쪽 섬으로 향하고, 2권에서는 남쪽 섬에서의 일상이 펼쳐진다. 자연과 더불어 사는 여유로운 생활은 도시의 생활을 담고 있는 1권과 사뭇 분위기가 다른 재미를 준다.

 

상당한 볼륨에도 불구하고 문장이 짧고 템포가 빨라 단숨에 읽힌다. 그리고 2권이 끝나갈 무렵에는 다 읽어버리는 것이 약간 서운해지기도 했다.(누구는 밥을 먹으면서 없어지는 밥을 보면 슬프다던데, 뭐 그 기분과 비슷할 것이다.)

때로는 웃고 때로는 감동받고 때로는 위로받으면서 연휴 동안 <남쪽으로 튀어>를 즐겼다.

사회의 부조리를 날카롭게 지적하는 곳곳에서는 대리만족을 느꼈고, 이치로의 굳건한 심지를 통해서는 적잖은 위로를 받았다.

 

어느새 자신의 신념이 아닌 사회의 신념, 타인의 신념을 스스로의 가치관으로 여기고 살아가는, 비겁함을 택한 현대인들에게 "비겁한 어른은 되지 마. (중략) 이건 아니다 싶을 때는 철저히 싸워. 져도 좋으니까 싸워. 남하고 달라도 괜찮아. 고독을 두려워하지 마라"며 일침을 가하며서도 그렇게 소신껏 살아갈 용기까지 선사하는 고마운 작품이다.

청소년 권장도서로서도 적극 추천하고 싶은 더없이 훌륭한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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