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세계의 중심, 인공지능 미래생각발전소 13
박유곤 지음, 이경국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집엔 미래의 과학자를 꿈꾸는 초딩 녀석이 있다
고작(?) 3학년이지만, 3년간 같은 미래를 이야기하며 화학, 생물, 전자, 고고학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관련도서를 탐독한다
나 또한 '과학'이다 싶은 도서나 체험활동을 적극 권하고 격려하고 있는데, 와중에 중심을 잡기에 참 어려운 분야가 하나 있다 
바로,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 부문^^;;
대부분의 아이들, 특히 남자아이를 둔 부모님이라면 같이 고민하는 부분이 아닐까 한다 
게임...이 특히 걱정되는 부분인데, 컴퓨터 뿐 아니라 모바일, 게임기까지 연일 새 게임이 출시되는 현실이니 막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싶다 
현재에도 박하다 싶을 정도의 시간(일일 15분)을 게임에 허용하고 있지만, 최근 내 직업과 관련하여 게임에 대한 생각에 변화가 생겼다
게임 플레이어가 아닌 개발과 제작에 있어서다
회사에서 개발하는 게임과 달리 열악한 환경, 부족한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1인 개발자가 날로 증가하는 추세다보니, 자연스레 게임제작에 대한 미래성까지 가늠하게 되었다 
그러한 찰나, 서평도서로 등장한 '미래 세계의 중심 인공지능'
대놓고 "저 주세요~!"하고 외칠 수 밖에 없는 책이다
이미 <숨은 권력, 미디어>로 내 신뢰를 담뿍 받고 있는 '미래아이'에서 미래생각 발전소 시리즈로 출간한 책이니만큼. 
그러고보니, 아이들이 읽으면 좋겠단 생각이었는데 
내가 반했다 
그래서 나는 서평이란 생각보다, 내가 반한 이유를 들어 이 책을 소개할까 한다

☞ 반한 이유 1. 
뇌섹남을 보는 듯한 파란색 표지 그림에 한 번, 먼저 반해본다 괜히, 식물도 곁에 놔두고, 깨끗이 본 책임에도 불구하고 펜도 하나 준비해 사진을 찍게 되었다


☞ 반한 이유 2.
모든 책에서 볼 수 있는 흔한 목차이건만, 책의 내용이 더 확연히 보이는 소제목들 또한 마음에 든다


☞ 반한 이유 3.
은근 그림이 많다 코믹하거나 귀여운 동화그림은 아니지만, 책 내용을 뒷받침하기엔 충분하다


☞ 반한 이유 4.
흥미로운 이야기, 몰랐던 이야기, 생각하게 하는 이야기가 가득하다 
책 한 권에 모두 담으면서도 재미와 지식, 어느 하나 허술하지 않다


서평을 쓰다가 간혹 생기는 딜레마...
많은 이들에게 소개하고프니 더 많은 사진과 내용을 설명하고픈데, 스포가 되어 오히려 책의 매력을 경감시키는 건 아닐까 하는 점.
오늘도 다르지 않지만, 이 책을 아이들과 읽고 이야기 나눈 것이 상당히 즐겁고 의미 깊었기에 조금만 더 소개하련다*^^*

☞ 반한 이유 5.
아이들이 챕터 2까지 읽었을 때 나는,
'교과목이 아닌 학문으로서, 뿌리가 되는 것은 무얼까?' 라는 질문을 아이들에게 던졌다 
수학, 음악, 미술, 사회... 다양한 답이 쏟아졌지만, 철학이라곤 생각하지 못한 듯하다 
사실 나도 목차만 봤지 책의 전체 내용을 알진 못한 상황이었는데, '생각발전소'라는 별도의 코너로 철학과 인공지능의 관계를 짚어볼 수도 있었다
(아, 맨 아래 문장에 안타까운 오탈자가 있다
이 강의 노트들을 ---> 이 강의 노트들은)


☞ 반한 이유 6.
기계화, 문명화가 되어갈 수록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인간성'이 아닐까 싶어서 낸 질문이었는데, 그에 부응하는 내용도 빠트리지 않았다


☞ 반한 이유 7.
인터넷 기사를 통해 알게 된 한 SNS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는 성폭력을 당한 이들의 2차 피해(동영상, 사진 유출)를 막기 위한 것으로서, 피해자가 사진을 보내면 인물의 특징을 면밀히 분석하여 인터넷 상에서 적발하는 것이었다 
(삭제와 신고까지 됐던 것 같은데... 
내 기억은 인공지능이 아니라서 그것까지 명확한 건 아니다^///^)
마침 그와 유사한 내용도 기술되어 있다


장점이랄까, 인간에게 유용한 부분들을 나열하다보니 인공지능 기술의 부작용 또는 반작용은 없는지 궁금해진다

☞ 반한 이유 8.
아이들과 나눈 이야기는 꽤 즐거웠다
곧 중학생이 될 큰 아이와는 진로와도 연결해 볼 수 있었고, 과학쟁이 작은 아이에겐 인공지능 관련 지식을 제공하게 된 시간이었다 
그 중 현재 인간이 수행하고 있는 많은 직업군이 인공지능과 기계, 기술에 의해 사라질 것이란 내용을 도출해 낼 수 있었기에 개인적으로 상당히 뿌듯하다


나는 '금사빠'가 아닌데, 포스팅하는 이 짧은(?) 시간 동안 반한 이유를 무려 8가지나 써냈다 
그럼에도 더 많은 매력이 있단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하지만 더 이상 쓰면, 진짜 스포가 될 듯하니
내가 찾은 이 책의 '반할만한 매력' 이외의 것들은 다른 독자들 몫으로 남겨두련다

*좋은 책 선정해 주신 #허니에듀 와 허니맘께 감사와 사랑을 보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