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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 선생님 고민 있어요! - 어린이를 위한 미움받을 용기
전경아 옮김, 야마키 슈 감수 / 길벗어린이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저도 그렇지만 '인간관계'... 참 녹록지 않죠^^;;
아이 둘 키우면서 보니, 친구 관계에 선생님과의 관계, 형제 관계까지~
어느 하나 쉬이 넘어가는 일이 없더라구요
어른이라서 좀 더 유연하다 생각했던 저도 그런데, 아이들이라고 별 다른 수가 있겠나 싶기도 했어요
대부분 친구와의 관계에서 속상하거나 상처를 입고 이야기 나누었던 우리 아이들... 큰 아이가 중학생이 되고나서는 좀 잠잠하다 싶었는데요, 올해 초등학교 4학년이 된 작은 아이도 고민이 많더라구요
그러다가 허니에서 소개해 주신 바로 이 책!
눈이 띠용~!!⊙▽⊙
얼른 손 들어서 서평 신청했더랍니다^^
[서평 신청합니다!!]
다른 서평도 있어서 어떡할까, 고민했어요^^;;
욱이가 곁에 있어서 같이 소리내어 읽다가 '서평단 손들어 주세용~~^^' 부분에서,
"저요~!!" 이러더라구요ㅋㅋㅋ
여기, 카페인데...하하...
꼼꼼하게 미리보기, 차례까지 다 읽었구요,
그 중에서 욱이가 겪거나해서
내용을 알고 싶은 부분을 짚어 봤어요
*친구에게 옳은 말을 했더니 화를 냈어요
--- 실제 경험이고, 저도 욱이한테 들었던
부분이에요 엄청 속상해하고 억울해 했죠;;
*체형이나 외모의 약점을 가지고
놀리는 친구가 있어요
--- 하아... 이건 얼마 전에도 겪었던...ㅠ
책을 읽으며 다시 이야기 나누고 싶네요...
*인간관계를 좋게 하는 마법의 말
--- 저도 궁금합니다!!ㅠ▽ㅠ
*담임 선생님을 좋아할 수가 없어요
더 좋은 선생님을 만나면 좋았을 텐데...
--- 튀지 않고 웬간한 건 해내는 원만한 스타일인 욱이인데, 이상하게 초등학교 선생님과는 쉽게 친해지지 않나봐요 12월쯤 돼야 친근하답니다~
겨울방학 빼면 그 학년의 한 달 남겨놓고
말이죠^^;;;
다행히, 실제로 겪거나 고민했던 부분은
몇 가지 뿐이라지만, 이 책에서 등장할 여러 가지
상황과 해결 제시에 매우, 관심을 보이네요
아무래도 초등 고학년들은 인간관계가 가장 크게
다가오나 봅니다
딸애도 그랬고, 애 먹고, 같이 고민했더랬거든요~
아이가 이야기한 걸 쓰다보니 신청 댓글이 무슨
신세 한탄?상담글처럼 되어버렸네요 하하...
어른도 아이도 좋아할 책!
미움받을 용기와 밉지 않게 거절할 방법,
아이의 다양한 고민에 대한 시원한 처방전,
받고 싶습니다! 서평 신청합니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8/0905/pimg_7700651721998896.jpg)
감사하게도 서평에 당첨되어서 반가운 마음으로 읽었답니다
아이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받고 싶다고 이야기 하던지...
그렇게나 고민이 컸던가...조금은 걱정이 될 정도였어요^^:;
길지 않게 설명을 곁들이고 - 아들에게 더 없이 좋다는 느낌 팍팍입니다! - 상황을 짚어보며 핵심을 이야기하는 '상담소'느낌의 책,
<아들러 선생님 고민있어요!>를 소개합니다~
책의 차례를 살펴보면서 아이가 특히 읽고 싶었던 내용을 짚어 봤어요
짤막한 사례에 그림까지 구원등판(?)해서 글 읽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도 알맞다 싶었어요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8/0905/pimg_7700651721998897.jpg)
아들러 선생님이 상담해주는 내용인데, 책 표지를 보니 '야마키 슈'라는 분의 이름이 있어서 의아했는데요~ 알고보니 아들러 심리학을 기초로 해서 쓴 글이었어요^^
아들러 심리학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설명해 놓은 글을 보니, 정말 매력적인 내용이더라구요
"모든 고민은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비롯된다."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힌트는, 살아가는데 필요한 활력을 말하는
'용기'라고 합니다 그것을 꽃과 나무가 자라는데 필요한 '물'에 비유한 것 또한 마음에 와닿습니다
저 또한 그 '물'이 필요하고, 친구와의 관계가 고민인 저희 아이에게도 필요한 거니까요
<아들러 선생님 고민있어요!>는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첫 번째는 저희 아이가 가장 큰 관심과 고민있음을 이야기한 제 1장 '친구 관계'입니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8/0905/pimg_7700651721998898.jpg)
만화로 소개된 사례와 고민을 살펴보고 아들러 선생님의 생각과 해결을 살펴보는 형식도 있고, 마치 아들러 선생님과 문자를 주고받는 듯한 대화 포맷을 사용하기도 하더군요
꽤 많은 사례들이 소개되고 다양한 형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는 내용이라서 전혀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저희도 아이가 고민했던 부분을 이 책을 보며 어떤 도움이 됐는지를 이야기 나눠 봤답니다
사실, 서평 신청할 때부터 아이가 이야기하던 부분인데 겨우(?) 한 바닥이라서...ㅎㅎㅎ 처음엔 좀 난감했습니다
과연 이 한 바닥의 내용으로 아이가 위안을 얻을까...의심도 갔구요
그런데, 긴 위로, 많은 이야기만이 좋은게 아닌 걸 알았어요
핵심을 찌르는 '정답'의 느낌이라서, 이게 정답이 아니면 어쩌지하는 불안감이 전혀 없게 느껴집니다 남자아이들은 짧게 핵심을 이야기하는게 좋다던데, 그래서일까요? 저희 아이는 아주 만족해 했어요^▽^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8/0905/pimg_7700651721998900.jpg)
요즘 가장 고민이던 부분...
체형이나 외모의 약점을 가지고 놀리는 친구가 있어요
이것도 아이의 마음가짐 변화, 생각, 최근 상황 등을 이야기 나눴는데요...
동영상 찍는 건 아이가 거부했어요 안타깝게도, 울더라구요...ㅠ.ㅠ
분명 이 책 덕에 마음의 안정을 찾았다고 하긴 하는데, 울컥하나 보더라구요
솔직히, 저희 아이만 마음 다스린다고 되는 부분이 아니기도 해서 그저 토닥이고... 편 들어 줬답니다
외모로 놀리는 거, 너무 나빠요!!ㅠ.ㅠ
제 2장은 '어른과의 관계'에서의 고민을 알아봅니다
부모님, 선생님은 아이와의 접점이 많고 미치는 영향력도 크기 때문에 꼭 한 번은 읽어봐야 겠더군요 저는 몰랐던 고민이 있을지도 모르니까, 상황이라도 알아두고 미리 조심하는 의미로도 좋았어요~^^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8/0905/pimg_7700651721998901.jpg)
저희 아이가 지금 4학년인데, 아직도 2학년 때 선생님을 생각하더라구요...? 좋지 않은 기억으로요;;;
어딜가나 계실 법한...불편한 선생님이라, 자세한 언급은 피하는 것도 같지만~ 이것도 아이와의 대화를 영상으로 찍어 봤답니다
제 3장은 '나와의 관계'입니다
왼쪽은 <아들러 선생님 고민있어요!>에서 한 '장'이 끝날 때마다 제시하는 조언입니다 대화법, 감정 등 실제로 기억해두고 활용하면 정말 좋은 이야기를 해주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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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아닌데다 아이 스스로도 부끄러워하면서 말하지 말라던 흑역사...!ㅎㅎ 바로 도전과 자존감 하락 부분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2학년 때... 아이가 많이 의기소침했거든요, 겁을 내구요
작년, 3학년 초반까지도 그 여파가 있었는데, 다행히 3학년 담임 선생님이 상당히 좋으신 분이라 많은 도움을 주셨더랬죠
무슨 쪽집게 의사처럼 <아들러 선생님 고민있어요!>에도 그 내용이 있어서 올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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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답과 힌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리 특출난 답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아이가 공감하고, 도움이 되는 이유!
바로 '나'와 같은 '사례'를 제시하고, 모호함 없는 정확한 어투 때문이죠~
게다가 내가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이럴 수도 있잖아',라며 새로운 시각을 언급해 주면서 내 마음이 다치지 않는 방법을 제시하거든요
정말...상담소, 맞다니까요~ㅎㅎㅎ
마지막 4장은 'SNS로 맺어진 관계'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데다, 각종 미디어와 SNS도 자주 접하더군요 저희 아인 데이터가 없어서 집에서만 사용하지만, 큰 아이를 보니 아이들도 너무나 많은 미디어에 노출된 것을 알 수 있어요
큰 아이가 초등 6학년이던 작년엔, 단톡이 너무 울려서 제가 알림을 꺼놓자고 할 정도였는데다가, 여러 보도를 통해 사이버 왕따 같은 이야기도 들어서 알고 있었구요
시류에 알맞게 짚어주는 내용, 백점 만점에 백점 주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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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야마키 슈님의 인삿말을 읽으면서 <아들러 선생님 고민있어요!>가 가지는 의미와 매력을 다시 한 번 곱씹어 봅니다
"어떤 순간이든 지금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할지를 생각하자!"
그리고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는 계기'가 되길 바랐던 야마키 슈님의 바람대로, 마음을 나누는 대화를 나누리라 다짐합니다
감사합니다...아들러 선생님, 야마키 슈님, 길벗어린이, 허니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