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의 탐색
한자경 지음 / 서광사 / 199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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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개방성
거울은 그 앞에 주어진 사물에 의해 혹은 그 사물을 비춤으로 인해 거울 자신을 변화시키지 않는다. 즉 대상에 의해 물들지 않는다. 거울 자신이 스스로 변화됨이 없어야, 즉 자신이 빈 공간의 특징을 그대로 유지해야만 비로소 그 앞의 사물을 있는 그대로 비출 수가 있다.
마음 역시 그러하다. 마음이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잃지 말아야 대상을 바로게 보고 바르게 알 수 있다. 분노한 마음에 비친 세계는 분노로 들끓는 세계이고, 평온한 마음에 비친 세계는 평온한 세계이다. 세계를 있는 그대로 보기 위해서는 마음이 세계로 인해 물들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사물을 그대로 포용하여 드러내는 빈 공간과도 같은 마음의 개방성이 곧 사물에 의해 물들지 않는 마음의 독립성을 함축하는 것이다. -20쪽

점수漸修의 필요성
무명에 의해 이미 쌓여진 오염의 습이 닦이지 않는다면, 결국 인식과 실천이 분리되어 있고, 내면과 외면이 그 습의 때에 의해 차단됨으로써 본래 있어야 할 자리로 나아가려는 마음의 빛은 결국 꺾이고 말 것이다. 비추지 못하고 꺾여진 빛은 빛이 아니며, 본래의 빛을 잃은 마음은 자유를 잃은 마음이다. 점수는 본래의 자기 자신으로 되돌아가기 위한 노력이다. 나의 세계가 곧 불성의 자기 발현이 되도록, 그리하여 佛光이 여여하게 만물을 비추고 포괄하여 그 안에서 너와 내가 하나가 되도록, 나의 마음을 그 마음 본래의 자리로 되돌리려는 노력이다.-37쪽

관념적 욕망과 공의 의식
물 속의 물고기는 물 밖에 던져져서 '물 너머'를 경험하지 않는 한 자신의 주위에 물이 있음을 의식하지 못하며, 공기 속의 인간은 공기로부터 차단되어 '공기 너머'를 경험하지 않는 한 자신의 주위에 공기가 있음을 의식하지 못한다. 고통 너머 희열의 의식이 있기에 고통을 고통으로서 의식할 수 있다.
우리가 우리의 현실을 우리 자신의 관념과 욕망에 의해 구성된 관념적 현실임을 자각할 수 있다는 것은 우리의 욕망 너머의 의식, 가상 너머의 의식이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그러기에 우리는 관념적 욕망의 사슬을 끊고 관념과 가상의 베일 너머의 실상을 직관할 수 있는 존재인 것이다. 우리 안에 관념 세계의 구성을 멈출 수 있는 능력, 우리으 관념과 우리으 욕망을 벗어날 수 있는 능력, 그리하여 무명에서 愛로 그리고 다시 생사로 이어지는 연기를 따라 유전하지 않고 그런 연기 세계를 넘어서서 해탈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말해 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관념 너머에서 , 우리의 욕망과 집착 너머에서 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실상은 무엇일까? 우리의 언어가 끊기고 사유가 멎고 욕망의 불길이 꺼진 곳에서 우리으 마음에 드러나는 것은 바로 空인 것이다.

일체가 공이라는 것은 우리가 우리 세계를 만들 수 있는 자유를 가졌다는 것을 말해 준다. 그리고 다시 일체가 공이라는 것은 우리가 만든 그 세계가 영원 불변의 고정된 세계일 수 없다는 것을 만해 준다.

그러므로 문제는 욕망과 집착, 우리의 환상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환상으로 자각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 욕망과 집착의 산물, 우리 자신의 환상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우리의 현실의 가상성을 망각하고, 존재 자체의 찰나 생멸성을 망각하고, 일체를 영속화하고 절대화하려 할 경우, 우리에게 더 이상의 욕망과 집착과 환상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다음의 소설을 쓰지 못하게 하는 소설, 그 다음의 문화를 가능하게 만들지 못하는 문화는 자기 파멸적이다.-83~91쪽


우리는 부수기 위해 쌓고, 지우기 위해 쓰며, 헤어지기 위해 만날 뿐이다. 말한 것과 말하지 않은 것의 차별도 이해를 받음과 이해를 받지 못함의 차별도 무의미해진다. 오늘의 이 말을 비롯하여 우리가 하는 모든 말은 누군가 듣는 자가 있다면 고백이 되고 아무도 듣는 자가 없다면 독백이 되겠지만, 그 둘의 차이를 누가 알겠는가? 말은 사라져 버린다. 말해진 것도 말해지지 않은 것과 더불어 그냥 사라져 버린다. - 93쪽

우파니샤드 중 재인용
"신이 만물을 의욕하여 만물을 만들었다. 그리고 신이 그 만들어진 것 안에 들어갔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너이니라! "
-10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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