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붕 탈출! 스트레스 관리
최윤미 외 지음 / 학지사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야흐로 스트레스 시대를 살고 있다.

어릴 때는 학원스트레스, 청소년기엔 성적스트레스, 대학생 땐 취업스트레스, 직장인은 업무스트레스, 퇴직하면 노후스트레스. 이거 뭐, 스트레스는 인간발달의 필수 조건인 것 마냥 우리는 스트레스와 더불어 살고 있다.

긍정적인 스트레스는 적절한 행동을 유발하여 주는 반면, 우리가 흔히 부르는 스트레스는 부정적인 스트레스로 심신을 괴롭게 하기 마련이다. 나 역시 최근 스트레스의 부작용으로 편두통에 꽤 오랜 시간 시달렸다.

이런 스트레스. 그냥 두고만 보기에는 너무 강력(?)하다.

 

최근 학지사라는 믿을 수 있는 출판사에서 스트레스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을 출판하였다. 반가운 소식이다.

학문과 실전(상담 및 코칭 분야)에서 노하우를 쌓아온 저자들은 스트레스를 현대에 맞게 분석해 보았다.

 

1부에서는 스트레스를 이해해본다.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정리부터 시작하여 원인과 반응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중간 중간 있는 도표와 그림은 심심할 수 있는 시각을 자극시켜주고, 체크리스트는 자기 점검을 하는데 실제적인 도움을 준다. 내가 얼마나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지에 대해서, 그리고 어떤 영역이 그렇게 힘들게 느껴지는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특징적인 것은 직장인에게 적용될 내용들이 많은데 업무, 동료, 고객, 부하와의 관계 등 어떤 영역에서 스트레스를 받는지 알면 실체를 몰라 헤매이는 것을 줄일 수 있다.

 

2부에서는 이해한 스트레스를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제안한다. 여기에서는 개인적인 차원과 사회적인 차원을 나누어 스트레스 대처법을 강조한다.

손 맛사지, 부정적인 생각 정지하기는 개인적으로 꼭 필요했던 대처법이었고, 사회적 차원으로서의 직장 네트워크 형성과 부부관계 중요성은 현재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도록 도와 주었다. 맞춤형 진단을 책을 통해 받았다.

 

스트레스 관련 서적을 찾아보면 이론서적인 접근으로 딱딱하게 스트레스를 다룬 것들이 대부분이다. 스트레스 시대라고 하면서 현대인의 건강까지 위협하는 이 스트레스에 대해 좀 더 쉽게 접근하는 실용서는 왜 없을까 아쉬워했었는데 학지사에서 좋은 책을 출판해주어 감사할 따름이다. 아무쪼록 나를 비롯한 현대인들이 이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길 기대해본다.

 

무더운 여름, 더위 탈출 이전에 멘붕 탈출, 스트레스 관리를 도전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