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로역정 - 천국을 향해 가는 순례자의 여정 ㅣ 포이에마 고전 시리즈 (Poiema Christian Classics) 1
존 버니언 지음, C. J. 로빅 엮음, 최종훈 옮김, 마이크 윔머 그림 / 포이에마 / 2011년 1월
평점 :
성경책 다음으로 가장 많이 팔린 기독교 고전으로 잘 알려진 존 번연의 천로역정. 세계의 수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이 책에 담겨 있는 순례의 여정에서 나타나는 치열한 영적인 고민과 싸움의 모습들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잘 대변해주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란 생각을 해본다.
이 책은 남편 크리스천의 순례의 여정을 따라 나선 크리스티아와 네 명의 아들들은 크리스천을 뒤따라 천성을 향한 순례의 길에 오르는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처음 크리스천이 함께 순례의 길을 나서자고 이야기했을 때는 그와 함께 떠나기를 극구 부인했던 그의 아내 크리스티아나와 아들들은 감사하게도 더 늦기 전에 마음을 돌이켰고, 순례의 여정을 향해 나선다.
그들은 크리스천의 발자취를 따라 가면서 그가 경험했을 일들을 함께 체험하게 되었고, 그가 순례의 여정 속에서 느꼈을 고통과 아픔, 인내로 얻은 값진 승리 등에 대해 깊이 깨닫게 되었다. 사실 순례의 길을 따라 나서는 걸 극구부인 했던 마음을 돌이키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전의 나의 생각, 경험, 지식들을 내려놓고 새로운 삶을 향해 나아가는 일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없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결코 이러한 일은 자기 의지만으로는 가능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순례의 과정에서 만나는 수많은 사람들, 그리고 그 사람들의 이름에 투영된 사람들의 마음 속 이야기들을 읽어나갈 때면, 지면 한 장 한 장을 넘길 때마다 이 책이 얼마나 섬세한 표현들을 담고 있는지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마치 순례의 길을 걸어갈 것을 부인하던 크리스아나와 네 명의 아들들은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극구 부인하던 우리의 옛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러한 완고한 마음을 지닌 사람들에게도 하나님의 초청은 늘 열려있고, 순례의 과정을 통해 점점 더 하나님의 사람으로 빚어가시는 섬세한 주님의 손길과 은혜를 경험할 수 있었다.
크리스천의 순례의 여정이 또 다른 누군가를 순례의 여정에 동참하도록 이끈 것처럼, 당신의 삶을 통해 누군가를 순례의 여정으로 초정할 수 있다면 얼마나 아름답고 복된 이야기가 될 수 있겠는가. 당신의 삶은 당신만을 위한 삶이 아니라 주님을 위한 삶, 타자를 위한 삶임을 늘 기억하라.
당신의 삶의 이야기를 통해 누군가가 순례의 길을 시작한다면, 그 인생이야말로 가장 복된 인생이다. 이 책을 통해 순례의 여정 속에서 우리가 느낄 여러가지 신앙적인 고민들과 수많은 감정들을 살펴보며, 마지막 숨을 다하는 그 순간까지 순례의 길을 향해 걸어가며, 많은 이들을 순례의 길로 초정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