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 회의 더하기 - 우리도 한 표, 선생님도 한 표 천천히 읽는 책 14
이영근 지음, 조혜령 그림 / 현북스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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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선생님이 아닌 아이들이 주최가 되어 회의를 거쳐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모습 상상만 해도 뿌듯해요.

제가 학교 다닐 적의 기억을 되돌려보면  반 대표가 교탁 앞에 서 있고 서기 한 명이 제시된 의견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듣고 과반수 이상의 표졀이 이루어지면

결정을 지었던 기억이 나요.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씩 했던 것 같아요.

학급의 문제점이나 함께 정해야 할 일에 대해 인지하고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며 토론한다는 점에서 학급 회의는 스스로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된다고 봐요.

현직 교사로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저자와 학급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읽는내내 대견함을 느꼈어요.

아직 10대의 초등학생인데도 어떤 면에서는 어른들의 뿌리 깊은 고정관념을 깨부수는 의견을 제시하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어요.



 

 

 

 

현장 학습 때 버스에서 어떻게 앉을까?, 샤프와 연필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까? 이런 사소한 주제부터 시작하여 급식을 남기는 문제, 끼리끼리 노는 것을 말하는 것이 옳은가? 등 따돌림에 대한 문제도 다루고 있을 정도로 그 주제가 다양한데요.

 


모두 20가지의 주제를 다루어요.

학생들의 의견이 저마다 달라요. 함께 머리를 맞대어 의논함으로써 옳은 방안을 이끌어내어 정답을 찾을 수도 있지만 정확하게 답이 없이 끝나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정답이 없는 경우라도 생각을 해 보고 의견을 말함으로써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싶어요.

저자도 아이들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한 번쯤 심각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는 점이 좋았다고 하네요.

아이들이 이렇게 서로 부딪히고 상대방의 의견을 들어 보고 조율하면서 한 뼘씩 자라는 것 같아요.



문제점 제시는 만화로 실제 아이들의 학급 회의하는 장면이나 의견을 모으는 것 등은 사진으로 되어 있어 내용에 더욱 더 집중이 되는 것 같아요.

하나의 문제가 마무리될 때마다 제안과 도움 정보 코너가 있어 여러가지로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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