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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계인 전학생 마리 ㅣ 햇살어린이 20
이진하 지음, 정문주 그림 / 현북스 / 2014년 6월
평점 :
햇살어린이 동화 20번째 이야기
<<외계인 전학생 마리>>

떠들며 다니는 아이들과 달리 교실 뒷자리에 혼자 앉아 조용히 창밖을 바라보고 있는 이솔이. 제비뽑기라는 공정한 방법으로 자리를 바꾸는 방법을 선생님은 선택했지만 아이들은 뽑은 쪽지 바꾸기를 통해 자기가 원하는 친구들과 같은 자리를 앉게 되고 이솔이는 1분단 가장 뒷자리에 혼자 앉게 된다. 하지만 이런 것이 이솔이에게는 특별한 것도 아니고 혼자 공상하고 이야기를 공책에 적어내며 창밖을 볼 수 있다는 생각에 더 좋았다.

이솔이네 반에 새로운 학생이 전학을 온다. 자신을 마루마라는 별에서 온 외계인이라 말하는 마리이다. 마리는 이솔이와 짝이 되고 남들과는 다른 모습과 행동에 마리는 곧 반에서도 튀는 아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을 배우고 싶고 지구에서 배우는 국어, 영어, 수학은 지금 배우고 싶지않다는 것을 당당하게 수업중에 선생님께 말한다.
지구에 아니 학교에서 배우는 학생들이라면 이런 형태의 말은 절대 하지 않을것이다. 하지만 외계인이라는 마리는 마루마에서 케첩을 만드는 방법을 혼자 터득해서 배우고 선생님께 가르쳐드리고 우리네 상식과는 동떨어진 생각을 갖고 있다.
더군다나 세탁기처럼 생긴 우주선인 아모를 타고 우주여행을 한다든지 지구의 언어를 통역해주는 통역기를 가슴에 달고 다닌다든지. 어쩌면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는 마리가 아이들의 눈에는 신기하면서도 독특한 무언가를 가지고 있는 존재라는 생각이 들것이다.

월요일 아침마다의 조회. 내가 학교다닐때도 월요일마다 있었던 조회시간. 교장 선생님의 재미없고 따분한 연설을 듣고 있노라니...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려버리기 일쑤였는데, 이솔이네 학교도 마찬가지다. 아니 여긴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않는다. 운동장에서의 조회대신에 교실에서 조회를 한다. 하지만 교장 선생님은 아이들이 제 말을 잘 듣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연설내용을 고스란히 적어서 제출하기를 바란다. 이 무슨 사회주의국가도 아니고 아이들에게 이런 것을 시킨단말인가? 우리의 외계인 친구 마리는 이 같은 것을 지켜보기가 싫어 방송중에 바로 교장선생님에게 따져묻는다.
"왜 교장 선생님 혼자만 얘기하는 거예요? 나도 하고 싶은 말이 있단 말이야!"
이 모습이 그림과 조화를 이뤄 통쾌한 웃음을 자아낸다. 이 밖에도 왕따라는 것을 직접 경험한 마리는 지구에 와서 꼭 당해보고 싶은 것이 왕따였다고 하며 왕따를 가한 학생에게 되려 무안함을 주게 되는 장면또한 웃음을 자아내게한다.

마리의 방송실습격으로 학생발언단을 모집하지만 교장 선생님과 각반 선생님의 모함으로 제대로 된 발언단은 모집도 못하고 약속한 일주일뒤의 운동장 조회가 있던 날.... 남들의 시선이나 관심을 받지않았던 한 아이. 반에 있는지조차도 몰랐던 아이. 마리의 단짝친구가 된 아이 이솔이가 나선다.
'누구라도 영웅처럼 나타나 저 마이크를 붙잡고 이야기를 해 준다면! 왜 다들 불만을 갖고 있으면서도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는 거야. 마리가 용기를 내어 이런 자리를 마련했는데, 말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잖아. 누구라도 좋으니까, 올라가, 제발!'
그 순간 마리는 누군가가 대신 말해 주기만을 자신이 기다리고 있었다는 것을.(본문 79P중에서)
마리의 적극적인 행동과 이솔이의 용기에 힘입어 이제 월요일 조회시간은 학생들이 말하는 시간으로 바뀌게 된다. 그 일이 일어난 후 마리는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가게 되고 이솔이는 언젠가는 돌아올 마리를 기다리며 마리에게서 온 편지를 읽어내려간다.
이솔이의 공상속의 이야기같기도 하고 아니면 실제로 일어난 이이기같기도 하고 어차피 허구의 이야기이지만 읽고나면 통쾌한 느낌과 더불어 교육의 현실도 바라보게 되는 내용이랍니다. 이야기전체의 느낌은 무겁지만 작가의 필력으로 무겁다는 느낌이 긍정적으로 보여지는 면이 있어 대한민국의 미래가 어둡지만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