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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구스티누스 - 시공 로고스 총서 34 시공 로고스 총서 34
헨리 채드윅 지음, 김승철 옮김 / 시공사 / 200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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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많은 곳에 내 생각과 다른 번역이 있다.
예를들어 41page "플로티노스는 이러한 관찰을 한 단계 더 진전 시켜 신학화했다. 그런데 아우구스티누스의 입장에서 보면 포르피리오스가 주장하는 내용 가운데 많은 부분이 자명한 원리에 불과했다" 원문은 "Plotinus took this observation a stage further to form a theology, many themes of which came to seem self-evident axioms to Augustine." 어디서 포르피리오스가 나오는지??

또 하나의 예, 61page "이교도 플라톤주의자들은 이 주제가 지닌 특수성이야말로 신적인 불변성이나 우주에서 행해지는 보편적인 섭리작용과는 '양립할 수 없는' 걸림돌이라고 간주했다.
원문은 "For a pagan Platonist its particularity seemed scandalously incompatible with divine immutability and with a universal operation of providence in the cosmos as a whole."
한 이교도 플라톤주의자(회심전의 아우구스티누스를 말하는듯하다)에겐 그 특이성(앞 문장의 성육을 의미하는데, 플라톤주의자들에게는 신적영역인 영원에서 내려와 시간(역사)안으로 들어간다는 건 일어날 수 없는 일이므로)은 신적 불변성과 우주전체내에서 섭리의 보편적 작용과는 양립할 수 없어 보였다.

개인적으로는 과거 아우구스티누스 자신이 이교도 플라톤주의자였기에 처음부터 기독교 신도였던 이들과 다른 시각으로 기독교를 바라보았고 이러한 시각이 더 깊은 이해를 만들었다고 생각하여 저자가 이렇게 기술한 것이 아닌가 싶다.

번역질이 들쑥날쑥하는데(잘 된 부분도 많다)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찾아보면 대충 자르고 가거나 기계적으로 번역한 부분이 꽤 있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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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퍼트남은 신경과학에 의거해 심리를 유물론적으로 설명하려는 입장도 비판합니다. 이것은 심리 상태와 감정, 의도에 대한우리의 일상적인 이야기, 즉 통속 심리학을 잘못된 것으로 간주하는 입장으로 제거적 유물론 이라 불립니다. 신경과학이 완전히 발달된다면, 자유의지나 신념, 감정, 욕망처 애매한 범주를 사용하는 통속 심리학에 의존하지 않고도 인간의 모든 행동을 예측하게 될지 모릅니다. - P218

통속 심리학이 정확한 기술도 아니고, 이유나 정신 상태를 이용해 우리의 행위를 설명하려고 시도한다는 점에서, 그 설명은 물리학의 설명에 비해 정확하지도 양화되지도 않습니다. 또한 이런 통속 심리학적 설명은 신경생리학의 용어로 엄격히 번역되지 잃는다는 점에서 오류라고 제거적 유물론자들은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제거적 유물론자의 그런 입장은 설득력이 없는 주장입고니다. 우리의 모든 신체적인 행위를 예측하고 설명하는 신경과학은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리적 상태에 의한 의식의 설명이 어떠한가도 명백하지 않고, 물질과 경험 사이에 존재하는 간극이어떻게 메워질 수 있는가도 불분명합니다. 그러므로 퍼트남이 지적했듯이 제거적 유물론은 철학적 형이상학의 한 부분에 지나지않습니다. 그런데도 이 형이상학적 사변을, 인간에 대한 유일한 참된 과학적 접근 방법으로 간주하려는 경향이 널리 퍼져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이에 반대하는퍼트남과 같은 사람을 반계몽주의적 반동자로 본다면, 이런 시각이야말로 과학주의의 한 모습이라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과학주의는 과학의 신화화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과학의 방법만이 우리에게 모든 현상에 대한 완전한 설명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입니다. 하지만 과학 이론들이 안고 있는한계를 고찰한다면, 과학주의와 과학맹신주의는 비반성적인 주장임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근대 이래 과학의 성취와 위업, 그리고 우리에게 준 그 혜택을 폄하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럴 필요도 그럴 수도 없습니다. 다만 우리는 제대로 실행되어야 할 과학, 올바른 과학적 실천을 맹목적인 과학만능주의와 구별해야 한다고 말할 뿐입니다. 이런 주장의 선봉에 철학자 퍼트남이 서 있습니다. - P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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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야의 철학도서관 - 인간의 의식, 영혼도 뇌도 아닌 세계를 찾아서
토린 얼터.로버트 J. 하월 지음, 한재호 옮김 / 글항아리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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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물리주의 vs. 비환원주의를 감각질, 현상적 감각, 인식현상 등의 개념들을 통해 어떻게 다룰 것인지 대화체로 보여준다.
어려움을 피하기위해 심리철학의 대표적인 논증(네이글의 박쥐논변, 잭슨의 흑백방 매리, 철학적 좀비 등)들을 통하여 재미있게 그리고 있다.
난이도가 있는 편이기에 사전에 심리철학 개론서를 읽고 보는것이 이해에 도움이 된다.
라벤스크로프트 심리철학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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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약을 먹었습니다 - 유산균부터 바이러스 치료제까지 지금 필요한 약슐랭 가이드
박한슬 지음 / 북트리거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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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영양제를 과다하게 먹는 나로서는 이 책의 발간이 반가울 수 밖에. 잘 읽어보고 뇌피셜을 통해서 가지 수를 좀 줄이려고 생각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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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 인지과학이 발견한 배움의 심리학 하워드 가드너의 마음의 과학 1
하워드 가드너 지음, 류숙희 옮김 / 사회평론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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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이...통속심리학(folk psychology)을 민속심리학으로 번역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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