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여걸열전 - 우리 민족사를 울린 불멸의 여인들
황원갑 지음 / 바움 / 200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고유의 정신..하면 누구나 "유교정신"이라고 말할것이다.

하지만 유교가 나라통치의 기본이 된것은 조선시대이다.

물론 고려시대에도 유교가 근본이념을 이루긴 하였으나..남존여비의 사상이 가장 뚜렷히 자리잡은 유교의 역사는 조선에 들어서이다. 그것도 조선초기가 아니라 중기를 넘기는 시기였다.

오늘까지도 여성의 사회적인 지위나 가족내에서의 지위는 조선중기이후의 변질된 유교사관에 자리잡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닐성싶다.

고려시대까지 여성도 아들과 더불어 재산의 상속이 가능했고, 엄마의 성을 따르는 것도 가능했다.

여성이 순간 남자의 뒷그늘로 물러난것은, 유교사관을 중시했던 김부식 정권이 자리잡은 그 즈음으로 해서  서서히 번져나갔을성 싶다.

 

'여걸'이라는 커다란 이름을 가지고 등장하는 이책의 주인공은 27명이다.

역사는 승자의 이야기라 했던가? 특히나, 남성과 유교사관이 정점을 이룬 시기의 여성의 평가는 분명히 절하되었음에 틀림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속에 기억되는 여성은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단군신화속의 웅녀, 고조선을 세운 단군의 어머니로서 그녀의 존재는 신격화 되었다.

그 뒤를 이은 유화부인, 소서노, 그녀들은 나라를 세우거나 혹은 창건자를 낳은 사람들이다.

하지만 그녀들을 여걸이라 평가하기에는 나는 조금 의구심이 들었다.

사실 그녀들이 왕을 낳거나 나라를 세울수 있었던것은 그녀들이 가진 조건이였다는 생각이든다.

타고난 귀족의 신분, 경제적으로 넉넉히 쌓은 부..이러한 것들이 뒷받침이 되었기에 그녀들은 소서노처럼 나라를 세울수도 혹은 왕이 될 자식을 낳을수 있었던건 아닐까?

 

자신의 타고난 외모를 가지고 나라를 떠들석하게 했던 이들도 있었으니..미실궁주와 어우동,황진이 등이 그들이다.

교양을 겸비하고 그림과 글에는 능했지만 결국엔 불우한 생을 마감할수 밖에 없었던 그녀들..

어떤 의미에서 그녀들은 여걸의 반열에 오른건가? 미색으로 뭇남정네들을 홀린 기운?아니면 시대를 지나치게 앞선 그녀들의 자유분방함?

 

선덕여왕,진덕여왕,선화공주,명성왕후..그녀들은 어땠을까?

나라를 지배한 여왕..혹은 선화공주는 동서전쟁을 일으킨 원인제공자..

중종에 걸쳐 명종에 이르기까지 3대의 걸친 시기의 문정왕후 그리고 그녀의 수족이된 정난정의 이야기까지

이러한 여러 인물들의 이야기가 역사서를 비교평가해 이 책에 나온다.

 

각각의 인물들에 대한 기존의 알고 있던 지식과 더불어 몰랐거나 새로운 내용도 알수 있게 해준 책이였다.

하지만 27명의 선정의 기준에 대해 사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

지나친 미색이였거나, 아니면 사랑에 목숨을 버린 시대의 불우한 여인이였거나, 혹은 지나친 권력집착형의 여인이였거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 회자되고 있기에 그녀들은 여걸인걸까?

아니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들의 삶을 살아왔고 살아냈기에 여걸인걸까?

여전히 의구심이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