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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스 뜨는 여자
파스칼 레네 지음, 이재형 옮김 / 부키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새롭고도 낯선 느낌을 주는 소설이였다...'
아니..소설이라고 명쾌히 매듭지어 말하기보단, 철학책을 읽고 있는 것 같기도 했다.
긴 문장들과 ,생소하기에 여러번 눈길이 가게 만드는 표현들.
책읽기의 시간은 그 물리적인 책의 얇기로 치자면 금방일듯 하지만..
세번아니..여섯번을 읽으면 그 이면의 의미를 조금이나마 알수 있을듯 하다.
뽐므라는 여인..그리고 그녀의 어머니..그녀의 친구 마릴렌..당시 프랑스 사회의 여인상을 대표하는 인물들.
이야기는 어찌보면 굉장히 '흔해빠진' 그것이다.
뽐므는 "손님하자는 대로 할께요"라는 말로 압축될수 있는 그녀의 엄마의 기질을 그대로 받았다. 마릴렌과의 휴가지에서 그녀는 그녀는 미래의 박물관장인 사내와 만나게 된다.
그리고 짧은 기간동안의 그남자와의 동거.. 이별..
그 아픔으로 인한 거식증 , 정신병원의 수용..
물론 그 과정에서 남자는 그녀의 말없음과 수동성에 그리고 한결같이 "네~"라고 대답하는 그녀에게 염증을 느끼기 시작한다.
여기서 뽐므 그녀의 내면은 하나도 보여지지 않는다..물론 그녀 자신에 의해서는..
오히려 그 남자의 내면으로 혹은 중간중간 개입되는 작가의 시선으로 우리는 그녀의 내면을 집작할 뿐이다.
남자와 여자의 소통의 부재.. 그 이면에는 그 당시 프랑스 사회의 남자들의 여성을 대하는 태도..억누름,권위 등등이 보여진다.
처음엔 뽐므와 주변의 그녀들은 '우유부단'한게 아닐까? 혹은 '자기애'가 없는 인물들은 아닐까 ?하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것은 당대의 사회적인 분위기와 인습들이 그녀들에게 강요한 보이지 않는 교육이 아니였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결국 마지막에 뽐므는 말하지 못하고,보지 못하고 , 알지 못하는 여자가 아니라..
그 반대로 모든것을 볼수 있는 여자 였으니까 말이다.
어렵게 어렵게 읽어낸 소설이다.
정말 요즘처럼 쉬운 소설이 널려있는 지금 삶과 철학적 사색을 즐겨보고 싶은 독자라면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