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서블 - 일상 기록을 통해 꿈을 현실로 만드는 법
김익한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인의 노트>김익한 교수의 두번째 책, 이 책은 일상 기록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하나하나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방법을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실전 연습까지 해볼 수 있도록 기록 양식과 샘플까지 전부 제공해주고 있어서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셔도 되는 실용적인 책이에요

제가 지금 하고 있는 기록은 업무 계획, 일상 계획, 독서 기록, 연기 훈련 일지, 5년 다이어리, 일상 일기, 필사 정도가 있는데요 꼭 일상 기록이 아니더라도 전반적인 기록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는 책이어서 이 책을 읽으면서 현재 저의 부족한 부분과 잘못된 부분을 파악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매일 나의 일상을 기록한다는 것은 동일한 행위가 아니라 '과거와 오늘의 차이를 감각적으로 구분하는' 행위다. 기록은 과거와는 다른 오늘의 나를 특정 계기를 통해 발견하는 과정이고, 이 행위를 반복할 때 어제보다는 더 나은 나로 성장하면서 창의성이 발현된다."

저는 기록을 시작한지 이제 일년가까이 되어가니까 예전이나 지금이나 매일이 똑같은 일상인데도 요즘엔 똑같은 일상 안에서 재미있는 일들을 발견할 수 있었거든요, 그게 기록의 힘이었다니 또 한번 놀랐습니다

<버킷리스트란>
1. 유한한 삶의 존재로서 생의 의미를 상상하는 하나의 행위 패턴이다.
2.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원동력이다.
3. 상상 속에 존재하면서도 엄연히 현재에 영향을 미친다.

저는 버킷리스트를 그냥 막연하게 죽기전에 하고싶은 것! 이라고 생각하고 작성했었는데 버킷리스트마저 꿈을 이루기 위한 원동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저도 이 책에서 배운대로 당장 다시 버킷리스트를 작성해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실패하는 일주일 계획의 공통점은 지나치게 일 영역에 많은 과제를 나열하고 있고 그조차도 '해야만 하는 일'이 대부분이라는 점이다. 일주일 계획이 내가 꿈꾸는 삶을 향해 한 발 한 발 다가가는 발걸음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일주일 계획에 포함해야 할 4가지>
1. 과제별 예상 소요 시간 산정
2. 구체적인 아웃풋 설계
3. 주력해야 할 핵심성공요인 작성
4. 기대와 성취감을 과제에 반영

지금 하고 있는 기록에서 가장 잘못된 부분은 해야하는 일을 마냥 줄줄 작성해서 그 일을 해내는데에만 급급하고 늘 쫒기고 스트레스만 받게 되는 부분이었던 것 같아요 일단 이 책에서 알려준 방법대로 따라해보며 수정을 조금씩 해봐야겠어요

그리고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 중 하나가 '영감을 주는 대화 메모하기'였는데요,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영감을 주는 대화가 있다면 대화가 끝난 후에 기억을 되살려서 메모해두라는 내용이었는데 '와.. 이전에 왜 이렇게 해볼 생각을 못했지??' 싶더라구요

일상 기록을 통해 감정을 컨트롤 하는 방법도 소개되어있었는데요 감정의 배경을 기록해보거나, 감정의 흐름을 시간대별로 써보는 방법이었는데 감정조절은 지금 당장 필요한 부분이어서 꼭 따라해보려구요

완전 실용적인 책이어서 지금 기록을 하고 계시지만 잘 하고 있는건지 점검해보고 싶으신 분들이나 지금 기록을 안하고 계셔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배우고 싶은 분들께 강력 추천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