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의 인생 공부 -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강원국 지음 / 디플롯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시민, 유현준, 정지아, 표창원, 이슬아, 최재천, 최인아, 폴 김, 박준영, 김동식, 고명환, 고동진, 박미옥, 노브레인, 나태주 15인의 삶의 지혜가 한 권에 담겨있는 책입니다

"지금 우리 시대를 최전방에서 변화시키는 설계자로서, 때로는 우리 삶을 보듬는 치유자로 살아온 15인 인생의 정수를 이 책에 담아내고자 했다. 한바탕 살아보니 뜻대로 살아지지가 않는 게 인생이더라며 다시 출발선 앞에 선 이들에게, 타인의 삶을 경청하는 공부를 권한다."

그러니까 이 책은 훌륭한 사람들의 인생에서 배우는 인생 수업입니다. 한 권에서 무려 15분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니 엄청난 책이죠, 저는 일단 읽기 전에는 표창원, 최재천, 박미옥, 나태주님의 이야기가 가장 기대되었어요

제가 아직까지 작품을 안만나봐서 그런데 '아버지의 해방일지'의 정지아 작가님이라던지 회색인간의 김동식 작가님, 아니면 워낙 인기가 많으신 이슬아 작가님 좋아하시는 분들도 이 책 궁금하실 것 같아요!

이 책을 다 읽어보니 모든 분들의 이야기가 전부 감명깊었고 배울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니었답니다. 플래그를 너무 많이 붙였고.. 당분간 필사는 이 책으로만 해도 충분할 것 같아요, 아마 제 이번달 최고의 책은 이 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저는 재심 전문 변호사 박준영님의 이야기가 가장 감명깊었어요 저는 이 책으로 처음 박준영 변호사님을 알았는데, 아마 다른 분들은 다 알고 계셨겠죠? '수원 10대 소녀 상해치사사건' '나라슈퍼 3인조 살인 사건' '약촌오거리 살인 사건' 같은 사건들의 재심을 맡아 누명을 벗겨주어 유명해지셨다고 하네요

재심 변호를 부탁 하는 이들이 보통 사회적 약자이다보니 재심 변호를 할때 돈을 안 받고 변호를 하신다는데.. 와 정말 존경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지금 이 자리에 온것은 도와준 사람들 덕분이라고.. 말씀하시는 것도 너무 멋졌구요

"사람은 바뀔 수 있습니다. 저 같은 놈이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데에는 관계 속에서 키워주는 만남들이 있었거든요. 저는 그런 관계 속에서 성장했고, 제가 사는 세상의 주인공이 됐습니다. 삶의 주체가 됐어요. 그런 거 보면 부족한 사람은 없습니다."

정말 멋진 분이시지 않나요? 너무 배우고 싶은 자세입니다.

이 책은 정말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이에요 특히 이 책은 천천히 정독하며 읽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완전 인상깊었던 문장 중에 하나를 공유해드릴게요!

"다시 배우기를 하지 않는다면, 그건 살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침부터 '오늘은 어떤 걸 새롭게 해볼까?' '뭘 배울 수 있을까?' 생각하면 하루하루가 되게 즐거워요. 혹시 아직 발견하지 못한 특기가 내게 있는 거 아닐까. 그 특기를 찾는 재미가 있어요. - 폴 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