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꾸물거릴까? - 미루는 습관을 타파하는 성향별 맞춤 심리학
이동귀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왜 꾸물거릴까? 제목에서 보이는 그대로 내가 왜 꾸물거리는지, 왜 일을 계속 미루는지 그 이유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연세대학교 상담심리연구실에서 꾸물거림 관련 연구와 상담을 전공하는 다섯 명의 저자가 함께 출간한 책인데 집필과정에 무려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고 하네요

이 책에서는 꾸물거리는 사람의 성향을 5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는데요, 읽어보며 내가 어떤 성향 때문에 꾸물거리는건지 그 이유를 파악해보고 그에따른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어요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꾸물거림의 발단이 되는 다섯 가지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현실적 낙관주의형"

마음먹으면 끝낼 수 있다는 묘한 자신감이 있다.
일에 대해 말할 때 '아마도', '어쩌면'을 자주 쓴다.
예상한 시간보다 실제 소요 시간이 더 길다.

"자기 비난형"

꾸물거리는 내 모습이 실망스러워 자책한다.
'나는 쓸모가 없어'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우울하면 일을 시작할 수 없다.

"현실 저항형"

내 스타일과 안 맞는 일은 그냥 하기 싫다.
미루기로 결정한 순간 주도권이 생긴 것 같다.
일단 하기 싫은 이유부터 찾는다.

"완벽주의형"

'잘하고 싶다'와 '실패하면 어떡하지?'가 공존한다.
동료 행동, 외부 상황 등에 스트레스받는다.
남의 평가에 대한 걱정 때문에 일의 속도가 늦다.

"자극 추구형"

빨리 시작하지만 흥미를 잃으면 금방 포기한다.
성과가 안 나면 지치고, 새로운 일을 찾는다.
'계속할까?' '포기할까?' 사이에서 갈팡질팡한다.

저는 읽다보니 시기에 따라 모든 유형을 다 겪어봤더라구요.. 기분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 같아요 지금은 자기비난형과 완벽주의형이 섞여있는 것 같은데 일단 지금 당장 필요한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기억해두고 나중에 상황이 달라지면 또 다시 읽어봐도 좋을 것 같아요

구체적인 해결책보다는 내가 왜 꾸물거리는건지 그 이유에 초점을 둔 책이기 때문에 스스로 자기 자신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보며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사실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주더라도 그대로 실천하기가 어려운데 이 책은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일단 나 자신을 더욱 믿어주고 오늘 하루를 소중하게 생각하는게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부정적인 피드백을 두려워하지 말고 나 자신의 성장에 더 초점을 맞춰야 할 것 같구요

요즘 미루기 중독에 빠졌었는데 딱 좋은 시기에 만나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