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대신 인문학을 선택했습니다 - 자유롭고 단단한 어른이 되기 위한 43가지 삶의 태도
이윤영 지음 / 나무의철학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다양한 철학, 심리학, 역사학, 예술, 문학 분야의 위인들을 통해 깨닫게 된 삶의 통찰을 전해주고 우리가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고 단단해질 수 있는 지혜를 가르쳐주는 책입니다.

책을 본격적으로 읽기 전, 차례를 살펴보니 이 책에서 다룰 43가지 삶의 태도들을 볼 수 있었는데 차례만 봐도 지금의 저에게도 도움이 될 부분이 많았고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부분들이 많아서 유용한 책일 거라고 느꼈고 다 읽은 후에는 역시 그 느낌이 맞았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여러분 안에 이유모를 불안이 느껴진다면 우선 그것의 정체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 감정의 실체를 하나하나 뜯어보는 과정이 곧 여러분 자신을 더 깊이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불안이 주는 긍정효과' 부분의 한 문장입니다. 이 파트에서는 불안을 나 자신을 더 깊이 알 수 읺는 기회로 보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알려주는데 정말 유용한 부분이었어요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 사이에서 괴로워하기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어떻게 하면 잘하는 일로 만들 수 있을지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실천해보는 용기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찾는 방법' 부분에서는 좋아하는 일을 찾는 여러가지 방법부터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하는 이유까지 상세하게 조언해주어서 좋았어요

-기록은 쓰는 사람을 배신하지 않습니다. 기록은 한 사람의 있는 그대로의 삶의 모습입니다. 어떻게 살 것인지 스스로 결정하는 힘은 바로 기록에서 나옵니다.

'기록하는 삶' 부분인데요, 너무너무 공감해서 가져왔어요 기록이 내가 어떻게 살 것인지 결정하는 힘이 되어주고 내 삶의 방향을 정해줄거라는 내용에 깊이 공감하고 앞으로도 열심히 기록해야겠다는 의지를 다졌어요

-우리가 순수한 눈과 귀로 이 세상을 바라보려는 태도는, 어쩌면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인생을 늘 새롭게 살기 위해 필요한 재능일지도 모릅니다.

'늙지 않는 눈' 부분은 제가 살아가고 싶은 삶의 방향과 맞닿아있어서 특히 마음에 들었어요

-인생의 전성기는 스스로 자기 삶의 의미를 찾고 그 안에서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자기 만족감이 최고조에 이르는 시기입니다.

'삶의 전성기를 향해' 저는 인생의 전성기는 크게 성공하고 무엇인가를 이루어냈을때라고 생각했는데 삶의 의미를 찾고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시기가 삶의 전성기라니..! 앞으로 어떤 부분에 더 집중해야할지 방향성이 정해진 것 같아요

다양한 위인들의 지혜가 한 권에 모여있어서 쉽게 인문학에 입문하기에도 참 좋은 책이었어요 인생에서 어딘가 답답하고 해답을 찾고 싶은 부분이 있으시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면서 해답을 찾아보시고 그 부분에서 소개된 책을 추가로 읽어보시거나 소개된 위인을 더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공유할게요

-잘 산다는 것은 특별한 무언가가 필요한 일이 아닙니다. 그저 후회 없는 하루를 보내고 그 안에서 기쁨과 만족을 느낀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광고 #협찬 #도서제공 #펍스테이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