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저 인간은 왜 저러는 거야?
노주선 지음 / 길벗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체 저 인간은 왜 저러는 거야?? 누구나 한번쯤 속으로 생각해 본 말이 아닐까 싶다.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직장동료, 친구, 가족, 그리고 자기 자신까지. 이 책은 각종 성격 유형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는 매우 유용하고 실용적인 책이다.

-우리는 서로의 다름과 차이를 이상하다고 판단해 버리는 오류를 자주 범합니다. 적어도 이런 오류를 수정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갈등과 대립, 그리고 그로 인한 마음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제대로 '성격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책의 초반부에 나오는 이 문장이 바로 이 책을 읽어야만 하는 이유를 나타내는 문장이라고 생각한다. 행복한 인간관계를 위해 이 책으로 제대로 된 '성격 공부'를 해보도록 하자.

구성은 일단 사례를 소개하여 읽어보며 '아.. 이런 게 바로 이 성격 유형이구나!' 이해해본 후, 문항 평가지를 통해 내 행동과, 내가 생각하고 있는 그 사람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볼 수 있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의 성격 유형에 따른 대처법과 그 성격 유형을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할지, 어떻게 해야 잘 지낼 수 있을지 상세하게 안내하고 나 자신이 해당되는 성격 유형이라면 자신이 스스로 주의해야할 부분도 배울 수 있다.

나는 아무래도 읽어보니 경계선적 성격에 해당되는 것 같다.. 평가지도 만점이다. 경계선적 성격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솔루션을 가까운 사람들에게 보여줘야하나(주변 사람들에게 미안...) 아무튼 이제 알았으니 책에서 제시해준 솔루션대로 실천해봐야겠다.

<경계선적 성격인 사람들을 위한 핵심 솔루션>

1.장기적인 계획으로 상담이나 심리 치료를 받기

상담치료 받다가 열받아서 때려치웠는데 이것도 경계선적 성격 특징이라니 참나.. 다시 진지하게 상담치료를 생각해봐야겠다.

2.자신의 감정 읽기

책에 나와 있는 대로 감정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표로 작성해보는 방법을 실천해봐야겠다.

3.감정을 진정하고 조절하는 연습하기

한없이 긍정적이다가 한없이 우울해지는데 긍정적일때도 마냥 좋아할게 아니라 다시 우울해질 수 있음을 예상하고 진정해야겠다.

-성격은 완전히 바꾸는 게 아니라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들만 개선하면 됩니다. 어차피 성격은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문제가 되는 몇 가지만 겨우 바꾸는 것입니다. 하지만 성격의 이 작은 변화는 노력한 것의 몇 배, 몇십 배 이상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