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의 힘 - 인공지능 시대,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되는 법
구본권 지음 / 어크로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시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인지 능력 '메타인지'에 관한 책으로 철학,고전문학,심리학,뇌과학을 모두 아우르는 종합교양서이다.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은 언론인이자 디지털 인문학자인 저자가 40여 년간 '메타인지란 무엇인가'에 대하며 탐구한 결과물이기도 하다.

메타인지란 바로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것, 내가 모르는 지점을 발견하는 것으로 인간 고유의 능력이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간의 자리가 대체되는것은 아닌지 불안한 이 시점에 불안해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이 책에서는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부터 시작하여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책으로 지금 이 시점에 꼭 필요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양한 사례로 메타인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흥미로웠던 내용은 15년 초 소셜미디어에서 생겨났던 '드레스 색깔 논쟁'이다 당시 동일한 드레스 사진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흰색-금색으로, 어떤 사람들에게는 파란색-검은색의 조합으로 보여 논쟁이 일어난 것이다. 원인은 평소 인공조명 아래에서 얼마나 오래 생활하느냐에 따라 사람마다 뇌의 색상 보정 성향이 다르게 나타난 결과였는데, 이를 통해 우리의 시각과 인지의 오류와 한계에 대해 설명한것이다. 그리고 이런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눈이 바로 메타인지다.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려면
-자신이 무엇에 영향을 받는지를 자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지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파악한다.
-자신의 한계를 자각한다.
-자아실현이라는 내면의 동기를 발견하고 추구한다.
-외부의 지식과 관점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독서와 토론, 글쓰기를 한다.

"나는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안다는 점에서는 그 누구보다 현명하다" - 소크라테스

철학을 잘 모르지만 철학 뿐만 아니라 이세돌이 알파고에 패배한 이유, 김연아가 세계 최고 자리에 오른 이유 등 다양한 사례도 함께 실려있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