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시, 시작하는 인생 수업 - 인생에는 항상 플랜B가 있더군요
이순국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6월
평점 :
'82세의 경험치 만렙인 전 대기업 회장이자 의학박사'인 저자가 자신의 인생을 통해 들려주는 <다시, 시작하는 인생 수업> 그의 인생 전반전은 성공한 대기업 회장으로 재계 순위 25위까지 성장했던 '신호그룹'을 이끌었다. 그러나 외환위기를 겪으며 그룹이 해체되고 사업 일선에서 물러난 뒤, 그는 2010년 협심증을 겪으며 운동해야겠다고 마음먹고 무턱대고 운동을 시작한다. 이때가 그의 나이 일흔 살이었다. 인생 후반전이 시작된 것이다. 그후 운동에 관해 체계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스포츠과학과 석사과정, 체육학과 박사과정을 밟는다. 그 후 건강전도사의 길을 걸으며 두 권의 건강서도 펴냈다. 그 이후에는 의학으로 지평을 넓혀 의과학과에서 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한다.
이 책은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훌륭한 어른이 들려주는 인생수업이다. 저자는 돈을 벌기 위해 사업을 한 것이 아니라 기업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하려는 의도로 사업을 했고, 건강전도사로 활동한것도 명예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그의 삶의 자세를 닮도록 노력하다 보면 우리도 훌륭한 어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저자는 어린시절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어머니 혼자 9남매를 건사해야 했던 현실 속에서 중학교 조차 가난으로 중퇴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불행하다고 생각하지도, 신세를 한탄하지도 않았다고 한다. 그저 주어진 현실을 받아들였다고 그냥 받아들이면 그만이었다고 말한다. 힘든 현실속에서 한없이 침울해지던 내 자신이 참 부끄러워졌지만 상황과 현실은 선택하는 게 아니라 주어지는 것이기에 해결하면 되는 것이었고, 해결의 주체는 나였다는 저자의 이야기에 용기와 위로도 얻었다.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궁극적인 방법은 바로 '온전한 나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기, 내 하루하루 순간순간을 사랑하기'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행복한 인생을 사는 방법은 바로 자기 자신이 직접 결정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이야기가 핵심이었다.
좋은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좋은 어른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의 조언을 받아들인다면 우리의 인생도 조금더 아름다워질것 같다.
-생로병사는 모든 인간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법칙이다. 하지만 내게 주어진 인생의 시간을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시간으로 채워나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땀 흘리는 건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기본적인 태도다.
-무엇이 행복일까 고민하며 찾아 헤맬 필요가 없다. 행복에 집착할 때는 이미 행복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자꾸 행복에 집착해서 그것을 소유하고 쟁취하려 하면 사는 게 힘들고 고단해진다. 어떤 환경이든 열심히 덤덤하게 사는 게 바로 행복이다.
-하나하나 쌓아가는 과정, 밤잠 안 자고 노력하며 이루어가는 과정이 행복이고 성공이다. 그런 의미에서 행복과 불행, 성공과 실패는 다 같은 개념이다. 인생에 실패는 있어도 좌절은 없어야한다.
-살다 보면 수많은 고난을 만나게 된다. 도저히 감당할 수 없을것 같은 순간도 있다. 그러나 그마저도 시간이 지나면 넘어가게 되어 있다. 산다는 건 어떻게든 견디는 것이다.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