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하다고 말해요, 괜찮으니까 - 불안, 걱정, 두려움을 이겨내는 자기회복의 심리학
도리스 볼프 지음, 장혜경 옮김 / 생각의날개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을 것 같이 불안한 당신의 마음에 안정을 찾아줄 심리 지침서' 30년 넘게 심리치료 전문가로 활동한 독일의 대표 심리학자 도리스 볼프의 이 책은 불안, 공항에서 해방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책의 초반부터 '불안은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가 원인이기 때문에 어린 시절 겪었던 경험을 정확히 분석하지 않으면 절대 불안을 극복할 수 없다.' 라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 당신의 불안을 이해하려 들지도 않으면서 함부로 당신에게 가망이 없다고 진단 내리는 그런 사람들의 말에 주눅들 필요 없다. 당신에게도 희망이 있다. 라는 저자의 말에 정말 희망이 생겼다. 정말 저 이야기가 내가 치료를 포기하게 만든 말이었기 때문이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불안은 그저 무의미한 습관에 불과하며 다른 습관들이 모두 그러하듯 불안해하는 습관 역시 떨쳐버릴 수 있다.

구성은 파트1에서는 불안이 어디에서 오는지 그 원인에 대해서 파악해볼 수 있고, 파트2에서 불안을 극복하는 8단계, 불안 해소를 위한 신체 전략 3가지, 불안을 이기기 위한 습관으로 불안을 떨쳐버릴 수 있는 상세한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다. 파트3에는 불안의 각종 형태별로 대처법이 설명되어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챕터를 찾아서 읽어보면 된다. 파트4에서는 불안을 이겨낼 수 있는 긍정적 상상연습을 해볼 수 있고, 마지막 파트5에는 실제 불안 극복 사례들이 실려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불안의 원인을 파악해보고, 책에서 제시하는 대로 행동하고 연습해본다면 많은 변화가 가능할것 같다.

공황장애, 불안장애를 겪는 분들 뿐만 아니라 각종 공포증(광장공포증, 사회공포증, 고소공포증 등등)으로 불편함을 겪어보셨다면 꼭 읽어보시면 좋을것같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