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후 당신의 일자리가 사라진다 - 2025년 나는 무엇을 하며 살고 있을까
강규일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의 삶의 고민을 조금 덜어줄 '5년후 당신의 일자리가 사라진다'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고,또 많은 일자리가 사라집니다.


먼 미래도 고작 5년후에 사라지는 일자리가 수두룩하다니 불안하기는 합니다.


제 분야도 어떻게 될지 모르니 정보를 알고 싶었어요.


'5년후 당신의 일자리가 사라진다'저자는 연합뉴스 콘텐츠 제휴 매니저이자 국내 포털 기업과 전락젹 제휴 관계를 맺는 카운터 파트너 강규일입니다.


방송제작사에서 프로듀서로 일하며 SBS 스페셜을 제작한적이 있고,지금은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IT이야기를 쓰겠다는 목표로 브런치에 글을 연재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한 권으로 읽는 4차 산업혁명이 더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미 710만 명의 대규모 실직과,한정된 일자리를 두고 벌어질 18억 명의 생존경쟁을 다루며,


저고용을 넘어,무고용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토털 가이드를 제시한다고 나와있습니다.


변화는 위기이지만 기회


지금을 상상이 현실로 이뤄지는 세상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첨단기술은 인류의 삶에 혁신을 가져오고,산업 분야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며,궁극적으로 유토피아를 지향하는 첨단 테크놀로지는 이 시대의 경제 발전과 산업혁명에 맞닿아 있어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합니다.


그렇지만 산업혁명과 경제 발전은 노동 시장 변화 및 일자리 위협과 동일선상에 있다는것을 걱정해야합니다.


첨단 기술로 인해 새로운 산업이 발달해서 인공지능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위협이 공존하고 있는 현실이며,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입되며 택시사업과,기사,인력구조에도 변화가 찾아온다는것입니다.



일반적인 사무직,제조업,건설업등 우리가 주요하다고 생각했던 부야의 일자리가 710만 개나 사라진다고 하니 걱정도 되지만 이 책에서는 비관하지도 낙관하지도 말고 판단해야한다며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라지는 직업이 있다면 새로운 산업으로 인해 인력 양성과 고용 창출이 생겨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1장-당신의 다음 직장은 '이곳'이 도리지도 모릅니다


2장-기술은 새로운 일자리를 부른다


3장-상상력이 일하게 하라


4장-인간 대신 로봇이 출근한다면


흥미로운 소제목들이었어요.



저는 이 중에 제가 제일 관심이있었던,상상력부분을 먼저 읽어보았습니다.


거기서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배달음식에 대한 내용이었어요.


'세상이 바뀐다 해도 배달 음식은 살아남는다'


지금 지인이 요식업에 관심이 많아서 준비하고 있는데 미래에도 배달음식은 사라지지 않는다니 다행인듯 싶으면서도 어떻게 변화를 해야할지 궁금했습니다.


미래에도 여전히 먹거리는 연구한다는 점을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지구상에는 100억명이나 되는 인구가 존재하게 될 전망이고 그렇다면 먹거리에 대한 문제는 심각해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식량난은 다큐채널에서 항상 다루었기 때문에 지금 인구수보다 30억명이나 늘어나는 미래시대에는 더 심각한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뉴질랜드는 낙농업으로 인한 수질오염으로 인해 문제가 생겼고,이런 환경오염으로 인간한테 돌아오는 먹거리가 점점 한정적이고,부족하게 생겼으니 푸드테크는 매우 중요한 분야라고 합니다.


그래서 미래의 먹거리를 연구하는 직군 자체는 새롭게 늘어나 일자리가 생긴다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동식물을 대체하고 희생을 줄이는 음식들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는데 언제가 될지 아득하기만 한것 같아 아쉽습니다.


재료는 딱 나오는데 그것을 어떻게 만들지..성공한 사례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미래에서는 음식들을 로봇이나 드론이 배달할테니 더 편해질것 같기도 합니다.



저는 제 분야를 알고 싶어서 이 책에 관심이 갔지만 다른 분야들도 알아가는 재미가 많았어요.


세상에는 다양한 직업군이 있고,그에 사회적인 제도와 체계,환경이 구축되어야 하는것도 중요하다는것을 책을 읽으면서 많은 부분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