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쉬운 4차 산업혁명 100문 100답
연대성 지음 / 책들의정원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세상에서 가장 쉬운 4차 산업혁명 100문 100답

4차 산업혁명에는 관심이 많지만 용어들이나 모르는 부분이 많아 읽어본 책.

세상에서 가장 쉬운 4차 산업혁명 100문 100답입니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포인트만 쉽게 설명하는 가이드북입니다.막상 다 아는것 같은데 모르는 용어들이 많고 기술이나 비지니스 부분에서 생소한 부분도 많은게 4차 산업혁명인것 같습니다.

지금 진행되는 부분도 모르는게 많지만 이 책이 100문 100답이라 흥미로운 부분부터 골라서 읽었어요.




미래시민을 위한 최소한의 상식을 담은 책.

저는 책을 읽기전 책의 앞뒤면과 머리말을 읽고 시작하는 편이예요.

뒷면에 흥미로운 이 책의 본문구절이 나와있었어요.


우리는 물어야한다.

나의 일상은 IT로 인해 풍요로워졌는가?

그리고 요구해야한다.

'4차 산업혁명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고 싶다.

기업과 기술이 나를 행복하게 하기위해 어떠한 목표를 설정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

다가올 혁명이 나에게 자유를 허락하는지 복종을 요구하는지 알고 싶다.'

4차 산업혁명에 관한 기대와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에게 건네는 문구인것 같아요.



사람은 시간이든 기계든 끌려가지 말라고 주도적으로 해야하는거라고 배우는데 현실은 시간에 쫓기고 기계에 너무 의존하기도 하죠.

저는 아직 주도적인 사람이 되지 못했어요.아직도 시간에 끌려 기계에 의지해 무언가를 해결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정착되기전 우리는 질문을 해야하고 삶을 바꿀 권력은 기술에게 빼앗기지 않고 도움을 받는 식으로 살아야 영화처럼 기계에게 주객전도되는 일이 없을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3차 산업혁명은'공유'를 말한다면 4차 산업혁명을 '융합'이라 칭하는 말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는 요즘입니다.



이 책은 산업혁명의 실제모습과 그리고 용어들을 간결하게 정리해 놓아서 보기 편합니다.


기알못들도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말 그대로 가이드북에 충실합니다.

이과목은 볼때마다 거부감이 들었는데 책에 4차산업혁명을 주도해 기업들이 어떠한 일들을 벌이고 있는지 나와있어서 흥미로운 글들이 많았어요.익숙한 회사들이라 언젠가 소비를 해야할텐데 지표도 된 느낌이었습니다.




인터넷의 종류도 두가지로 나뉜다고 하니 여러 용어들이 저도 모르는 사이 많이 생겼네요.지금까지 그냥 몰랐던 건지도ㅋㅋ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용어들과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부분을 알기 위한 재미있는 가이드북이었습니다.

찬찬히 더 읽어보고 저도 다가오는 미래를 현명하게 준비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