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입학전 수학 첫공부 - 소문난 엄마들의 홈스쿨 코칭 가이드 엄마는 선생님 3
한지연 지음, 주진영 감수 / 웅진웰북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아이의 수학을 좀더 재미있게 다가가는 방법을 알게되었다..
딱딱한 숫자와 암기만을 강요한 지금까지의 생활들..
아이가 싫어하고, 답답해하지 않았을까??
물론,, 답답했겠지...
그래서 그런지.. 무석이는 숫자를 잘 말하지않고,, 발로만 밟고 다녔다..
숫자 발바닥과 숫자벽보를 바닥에 붙였더니.. 발로만 신나게 밟고다니고,,
아빠와 가끔 숫자를 말하곤한다..
그것이 전부였던 우리 무석이에게..
좋은 책으로 인해..
엄마의 수학놀이가 시작되었다..
제일 마음에 든것은 수학을 암기하게 하는것이 아닌,
놀이로 아이와 숫자를 이해한다는 개념의 사고방식이다.
나중에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은 매우 대만족이다..
 

===============   NO.1   숫자의 갯수 알아보기




과정을 담지는 못했지만,, 아이가 토마토를 무지무지 좋아한답니다.
그래서 매번 토마토를 주며 생각하지 못했던 수학을 아이와 이야기했답니다..
아이는 듣는 입장이지만,, 그래도 엄마의 말을 잘 이해하며 듣는 무석군..
제가 토마토를 냉장고에서 꺼내며 거실에 오기까지.. 아이와 한 대화는요..
 
엄마曰   

== (냉장고를 열고...) 무석이 토마토 먹을까??   
토마토 몇개 먹으면 우리 무석이 배가 부를까?       여섯.. 

==엄마가 여섯개 꺼냈어.. 이제 토마토 여섯개를 물에 씻어서 접시에 담아줄께~~ 
거실에서 먹자~~ (아이가 봉지를 꺼내네요..) 

== ( 거실에서..) 자.. 토마토를 먹을까? 
아이가 가져온 봉지에 토마토를 담네요.. 제가 하나했더니.. 하나를 담는 모습입니다..  

==아이는 토마토 담긴 봉지를 이용해 또다른 토마토를 잡으려 안간힘을 쓰더라구요.. 한손에 두개밖에 안들어가는데,, 토마토 수놀이 끝!!

 

접시에 담긴 토마토를 집어가며 여섯을 말해주고,,, 먹은만큼 남은 토마토의 숫자를 일부터 세주어주었답니다.
아이가 다섯까지는 아는지.. 제가 "일"하고 말하면.. 그다음 "이"는 아이가 말하더라구요..
낚시대갖고 놀던  무석이와 잠깐 토마토 간식을 먹으며 숫자세기 해보았답니다..
 
 
 
===================================================  NO.2   수학의 규칙적 배열
규칙배열에 대해.. 아이와 놀아보았다..
기탄의 도형을 갖고,, 우리 아이가 잘 놀기에.. 한번 시도해보았다..
역시.. 실천한다는것은 아이가 달라진단걸 알게한다..
이 도형으로 아이와 그림 맞추기만했었는데,,
단순한 그림 맞추기에서 이제는 새로운 도형의 배열을 알아가는 무석군... "
 
네모 세모 동그라미.. 이렇게 아이와 도형을 갖고 놀아주었답니다..
그리고는 아이와 함께 배열을 시작했죠..
우선 네모 세모 동그라미를 놓고,, 한칸을 비워주었네요..
그리고 아이에게 어떤것이 들어가는지.. 물어보고 주변에 동그라미를 놓아주었습니다.. 
(지금보니 주변에 다 동그라미네요.) 
 
아이가 둘러보다가 동그라미를 집는다.. 신기하다.. ㅋㅋ
동그라미 세모 아직 개념도 확실치 않은 무석군이었는데,,
책에 답이 있다더니.. 정말 좋은 가르침을 받은것같다...
계속적으로 놀아주는 센스..
엄마도 이제 아들과 잼나게 놀수있다는거~~
아이와 수학의 기쁨에 빠져 지속적인 놀이를 시작해야겠다.
 


 



그동안 엄마랑 무석이는 그냥 웃음이 나는 놀이만 했답니다..
무턱대고 놀던 그동안의 시간들... 
 
이 책을 통해 아이와 "새로운 놀이수학"을 터득하게 되었답니다.
목표를 정하고,, 해야할 이야기와 숫자를 공부하니..
아이의 이해도 빠르고 더 재미있게 놀수 있더라구요..
 
이제는 놀이도 더 재미있고, 무언가 알아가기위한 놀이를 하게 되었답니다.
이 책을통해 새로운 발견을 한 셈이죠.!!
즐거운 숫자놀이
우리아이에게 더 없이 좋은활동들 앞으로 계속 펼칠거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