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 - 어른과 아이가 함께 배우는 교양 미술
프랑수아즈 바르브 갈 지음, 박소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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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법을 배워볼수 있는 책

아이들과 미술관에 가더라도 미술작품에 대한 설명보다는 미술관관람예절을 키우고자 했었고, 제가 좋아하는 미술전위주로 다녔었던 선배입니다.

아직은 어리니까, 이렇게 다니다보면 언젠가는...이라는 막연함과

미술작품에 대한 세세한 설명까지 해주기에는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설명을 해줘야할지에 대한 막막함이 있었어요.

그런데...이책이요.

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법에 대해서 세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아이들이 이제는 초등학생들이니 이 책을 엄마가 읽고나서 아이들에게 옮기는것이 아니라 함께 읽고나서 함께 실행할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초등학생이 되니 정말 편해지는구나~를 실감중입니다.

온라인개학에 이어 온라인수업의 연장선에서 온라인과제물 제출까지 하고 있는 2020년의 여름의 아이들학습중 온라인수업이 일상화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어제 저희는 온라인뮤지컬을 감상을 했습니다.

"엄마, 뮤지컬까지 온라인으로 이렇게 감상을 하게 될줄은 상상도 못했는데요, 신기하기도한데, 아쉬움은 좀 있지만 그래도 이렇게라도 볼수 있다는게 어디예요~"

온라인뮤지컬까지 봤는데 조만간 온라인미술전도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온라인미술전 관람을 위해 우리 이제 미술작품을 어떻게 감상을 해야할지 한번 알아볼까~, 나도 이 책으로 미술작품들을 어떻게 봐야 더 가슴에 새길수 있는지가 궁금해서 신청했는데~당첨! 하하하하, 우선 내가 신청한거니까 나부터 읽을거야~" 이러한 이유로 제가 먼저 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법을 읽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궁금했습니다.

미술작품들을~ 어떻게 이해를 해야 좀 더 그 느낌을 공유할수 있을까라는.

더불어 저도 그 부분을 배우고 싶은 마음이 있는 사심이 아주 많았었기에.

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법


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법을 읽는 목적



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법을 문제집과 비교하자면 개념이해후의 개념응용편의 문제들입니다.
 








어른과 아이 모두를 위한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방법들에 대한 개념 설명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미술 산책

은하수의 기원 - 틴토레토




미술작품에 대한 이해를 나이에 따라 단계상승을 하도록 해 놓았습니다.


우리 모두가 안고 살아가는 문제 - 노먼 록웰








그림을 모으세요-> 그림속에 있는 모습을 상상하세요 -> 화가의 선택을 이해하세요, 과거를 돌아보면 미래를 내다보세요, 변화의 시점을 알아채세요, 멀리 내다보는 안목을 다지세요

초등저학년과 초등고학년과 함께하고 있는 두아이의 엄마인 선배입니다.

초등과정에서는 미술작품들을 많이 접할수 있는 기회가 그리 많지 않지만 중등과정에서는 미술화법이나 작품들을 아이들이 이미 알고 있어야만 편한 부분들이 간간히 등장을 하는것 같아서 저는 과제물이 아닌 우리가 그냥 쉬면서 이미 봤었던 미술작품으로의 접근을 원했었기에 이 한권의 책은 저희에게는 여러모로 도움이 될수밖에 없었으니 만족감이 업이 될 수 밖에 없는것이 현실입니다.

막막했던 미술작품들의 세계를 제가 아닌 전문가의 시선에서 아이들이 이해하는 시선의 전달방식도 신선했었습니다. 저희집에 미술작품 관련 책들은 많은데, 단지 그 작품에 대한 설명이 있을뿐이지 이렇게 세세하게 작품을 감상하는 여러가지 방법제시를 해준 책이 없다보니 사실 미술작품이 휴식이 아닌 마치 과제물같은 느낌으로의 접근이라 아이들이 펼치기를 꺼려했었는데, 저희는 5~7세의 시선으로의 접근부터 해나가고 있습니다.

설명에 공감이 가고, 공감이 가고나니 이 작품을 보면서 또다른 느낌으로 가슴이 울렁입니다~

<<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법을 선물해주신 동양북스출판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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