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현직 아나운서가 전하는 마법 같은 '스피치' 코칭!
이남경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독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이남경
?? 모모북스

나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힘들다면 말하기를 배워야 한다.

이 책은 말하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책이다. 총 370페이지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말하기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태어난지 9~10개월?? 쯤부터 엄마, 맘마라는 간단한 단어부터 말하기 때문에
말을 한다는 것을 배운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없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어보니 태어나서부터 자연스럽게 습득한 말하기가 아니라 상대에게 나의 마음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말하기는 달랐다.

작가는 30년차 베테랑 아나운서로 말하기에 특화된 분이다. 다수의 생방송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스피치 강사로 활동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모아 이 책에 녹였다.

part 1. 말 , 언어에 관한 생각
part 2. 좋은 대화를 만드는 말하기 자세
part 3. 친밀하고 당당하게 대화하는 법
part 4. 말을 잘하기 위한 콘텐츠 설계법
part 5. 말을 잘하기 위한 비언어적인 요소
part 6. 성공하려면 센스있게 말해야 한다.

"말 한마디에 천 냥 빚도 갚는다"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간다."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
"말이 씨가 된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흔히 쓰는 말과 관련된 속담이다. 우리는 평생 타인과 말하기를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간다. 그래서 말하기가 중요한 것이다.

p. 14
우리는 언어 없이 살아갈 수 없다. 언어는 우리로 하여금 세상과 삶을 소통할 수 있게 한다. (중략) 말을 잘하고 싶다면 자신의 말을 낯설게 바라보라.

나는 말을 잘 하는 편이 아니다.
비언어적 요소로 나의 의사표현을 많이 하는 편이다. 그래서 그런지 나의 의견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경우들이 많았다. 의사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들은 전부 내 몫이였다.
그래서 말하기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이 책이 좋았던 건 주제가 마무리 될 때 Summary로 정리를 해서 한번 더 상기 할 수 있게 한 점이 좋았다. 읽으면서 '아 어렵다..할 수 있을 까?' 싶다가도 정리된 부분을 보며 다시 한번 복습하는 느낌??

앞으로 면접을 앞 둔 취준생이나. 제2의 인생의 시작 한 분들, 타인과의 말하기가 어려운 분들이 읽으면 유익할 것 같다. 나도 엄마들과의 관계 맺는 말하기에 적용해볼까 한다. 일단, 나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부터 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