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알 삼 형제 우리 빛깔 그림책 1
주요섭 글, 이형진 그림 / 개암나무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쓴 소설가 주요섭의 창작동화가 눈에 딱~ 들어오네요 ^^

그리고 벼알 삼 형제는 1937년 10/1~10/14까지 동아일보에 연재된 소년소설이었다네요

삼십 중반에 쓰셨는데 지금의 생명,자연과학책에 비해 전혀 손색이 없더군요

 

한 논에서 나고 자란 (벼알 삼형제)가

벼알이 되어 세가지 여행을 전해주는 세상이야기..

 

벼이삭/벼알,볏짚/쌀,밥/쌀가루,떡/볏모

참 여러가지 말이 있더군요..

알고는 있었던 단어들이긴 하지만 다시 보니 이름이 많아요..

 

벼가 농군의 낫에 썩썩 잘릴때..

우리 아이에게 뭘로 벼를 자를까??했더니 톱이라고~~ㅜ.ㅜ

다시 한 번 "낫"이라고 짚어주고 넘어갔네요

삼 형제의 벼알들이

모두 이삭에서 떨어져 나와 이 섬,저 섬에 갇혀 제각각 여행을 하게되죠~

맏형은 도회지에서 몸이 꽁꽁 언 채로 겨울을 지나고

둘째는 벼알 그대로 곳간에서 따스하게 겨울을 나고

막내는 떡이 되어 농군에게 먹히어 영양분이 되어 겨울을 나게되죠

이야기 자체가 정감있고 살아있는 듯 생생하게 벼알들과 여행을 한것 같죠~~

 

이 동화는 한 해동안 우리 땅에서 이뤄지는 농사일과 살림살이를 보여주어 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어요

도시에서 살았던 저는 이런 경험을 해보지 못했으며 자연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해서

시댁 시골에 갔을때..잡풀이 많다 싶어서 시할머니께 풀들이 많네요~했다가

벼..라는 말씀에 창피를 당한적이 ㅋㅋㅋ

아이에게도 저에게도 귀중한 책이 됐어요

이제 봄에 여름에 가을에..벼이삭이 잘 보이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