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리학자에게 배우는 자존감 관계법
가토 다이조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1년 5월
평점 :
심리학자에게 배우는 자존감관계법
/ 가토 다이조 지음 / 서수지 옮김
/ 사람과 나무사이
내면의 어린아이가 성숙한 인간관계를 방해한다.
1. 주위 사람들이 내 말에 귀 기울여주지 않고 적극적으로 반응해주지 않고 칭찬해주지않으면 왜 화가 날까요?
당신 안의 어리광욕구가 충족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즉 어린시절 부모나 주위 어른들에 의해 감정을 억압받아 그 시기에 누렸어야 할 어리광 욕구를 누리지 못하고 억눌렸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점을 냉철히 돌아보고 인정하는 일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2. 내 안의 어리광 욕구와 허영심을 없애고 내실있는 진짜 인생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혼자만의 시간을 그리고 인생을 즐길줄 아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세요. 혼자 있는 시간의 힘이 길러질수록 당신안의 어리광 욕구와 허영심은 차츰 줄어들 것입니다.
3. 아무도 저를 사랑하지 않는 것 같아요. 저도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존재일까요?
당연히 당신은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존재입니다. 이 점을 기억하세요. 지금 내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가보다 중요힌 것은 나는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존재라고 느끼는가입니다. 두 번째 질문에 스스로 그렇다라고 대답할수록 당신은 좀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될 것이며 실제로 사랑받는 존재가 될 것입니다.
4. 왠지 모르게 다른 사람과 함께 있으면 마음이 불편하고 무슨 핑계를 대서라도 서둘러 자리를 떠나게 됩니다. 사람들과 함께 있는 시간을 즐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어린시절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으며 자랐기 때문일 겁니다. 당신 자신에게 자주 이렇게 말해 주세요. 여기가 내 자리야, 난 여기에 있을 권리가 있어. 네가 내 곁에 있어서 나는 행복해
5. 평소저는 다른 사람과 있을 때 감정을 숨기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맞추려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그러다보면 진짜 제 감정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어린시절 당신의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기보다 부모나 주위 어른의 감정을 살피며 거기에 맞추도록 강요받았기 때문일 수 있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그들의 감정에 맞추지 않고 당신의 감정에 솔직하면 그들이 당신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면 그들이 당신을 좋아하지 않고 떠날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느꼈기 때문일 겁니다.
6. 제게 끊임없이 요구하는 상대방에게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부당하거나 무리한 요구에 단호히 아니오, 싫어요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진정한 신뢰가 형성괘 있다면 당신의 대답때문에 관계가 깨지지 않습니다. 당신의 대답으로 인해 깨질 관게라면 더 유지할 가치가 없습니다.
거짓 감정은 거짓 인간관계를 만드는 밑거름이 된다. 당신을 솔직하게 드러내도 인간관계는 무너지지 않는다.
7. 사랑하는 사람과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조안을 해주신다면요?
연인에게 너를 많이 사랑해라는 말보다 너를 더 소중히 아껴주고 싶어라는 말을 더 많이 자주 들려주세요. 너를 소중히 아껴주고 싶어하는 말은 유아성향을 벗어버린 성숙한 어른의 사랑 고백입니다.
자기 자신을 수용할 줄 아는 사람이 다른 사람도 신뢰할 수 있다.
믿음과 신뢰는 자신을 무로 만들어야 가능하다. 마음이 무방비상태라야 상대방을 신뢰할 수 있지만 불안한 사람은 자신을 내던지지도 무의 상태로 만들지도 못한다. 마음이 불안한 사람. 아집으로 똘돌뭉친 사람, 매사에 신경질적인 사람. 자기애가 지나치게 강한 사람, 마음이 건강하지 못한 사람. 어리광이 남아있는 사람. 정서가 미성숙한 사람은 거의 예외없이 자신이 상대방을 사랑하기 위해 더 큰 희생을 치르고 있다고 굳이 말하고 싶어한다.
8. 부끄럽지만 저는 허세 기질이 강한 편입니다. 허세 기질을 줄이고 좀 더 실속있는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마도 성장과정에서 그렇게 허세를 부리지 않아도 돼, 너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충분히 매력적인 사람이야라며 당신을 인정해주는 사람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일 겁니다. 지금부터라도 너는 충분히 매력적인 사람이야라는 말을 자신에게 들려주세요.
9. 왜 저는 아무 이유없이 지금 이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지 못할까요?
금지당했다라는 감각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자신이 피해자라는 감정입니다. 이 감정은 어린 시절부터 실제로 피해자의 위치에 있었으면서도 자신이 피해자라고 느끼지 못할 때 생깁니다.
상대방을 암묵적 가해자로 만들고 자신을 피해자로 만드는 사람들을 조심해라.
10. 제 부모님은 불행한 삶을 살았습니다. 한데 때로 부모님이 자식인 저도 당신처럼 불행하게 살기를 무의식중에 바라는 게 아닐까 싶을 때가 있습니다.
행복도 불행도 자른 사람에게 전염되기도 하고 자식에게 되물림되기도 합니다. 행복한 부모 밑에서 자란 사람은 그 행복이 전염되어 행복할 가능성이 크고 불행한 부모 밑에서 자란 사람은 그 불행이 전염되어 불행항 가능성이 큽니다. 불행한 사람은 곧잘 다른 사람도 자신처런 불행하기를 바라는데 여기에 자식도 예외가 아닐수 있습니다. '
당신의 마음 속 감정과 정면으로 마주해 정신적 성장을 이루어라
11. 우울증은 왜 생길까요?
공허감과 증오의 감정이 원인입니다. 즉 불안의 결과 공허와 증오의 감정이 싹트고 이런 감정이 반복되면서 우울증이 생기고 깊어지는 겁니다.
불가사의하게도 인간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에게 얽매여 평생 살아가는 존재이다. 상대방과 충분한 동일화를 이루었다면 분리가 가능하겠지만 그러지 못한으로 인해 관계를 분리하지 못한 탓이다.
한 번뿐인 인생을 살아가면서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위해 당신 자신을 희생할 필요는 없다. 인생은 풍요롭고 감동적이다. 자기 인생을 뒤틀고 망치고 거부하는 이는 다른 누구도 아닌 당신 자신이다.
세상에 아름다운 소리, 아름다운 풍경이 없는게 아니다. 단지 그 아름다움을 있는 그대로 즐기고 음미할 마음의 여유가 없을 따름이다. 그걸 누릴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있고 그 가능성을 실현하는 일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
12. 제 부모는 저를 지옥으로 떨어뜨리고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 매정한 사람들입니다. 그런데도 저는 그들에게 또다시 미움받지 않을까, 버림받지 않을까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딜레마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두려움을 버리고 이제는 당신이 그들을 과감히 버리고 떠나야 할 차레입니다. 당신을 비뚤어지게 한 사람, 당신을 이용한 사람, 당신을 거절하고 버린 사람을 이제 당신이 버릴 차례입니다. 나쁜 사람이 되는 걸 두려워하지 마세요.
한마디로 이기주의자에게 이용당해 소중한 인생을 낭비하고 버림받기까지 했으면서도 또다시 미움받게 될 까 두려워하는 가련한 인생이다.
이기주의자들은 오로지 머리속에 자신의 삶만이 있다. 다른 이의 인생은 뒷전이다. 본인이 놀기 위해서 제주도에 갔으면서 생각이 바뀌었다며 상대방의 희생을 강요한다. 그것은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통제하고 지배하려는 데 있다. 그정도의 여자밖에 안되냐하며 상대의 지조를 운운하며 강요하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그런이들에게 소중한 우리의 인생을 희생하라는 요구는 단호히 거절해야 한다. 본인의 희생이 없으면서 상대는 답기를 바라는 것은 기만적인 행위이다.
기만적이고 위선으로 가득한 인간관계의 사슬을 끊어내지 않으면 인생의 먹구름은 걷히지 않는다. 기만으로 가득한 것을 끊어야 만 미래에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쉼터를 만날 수 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