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자성어를 알면 성공이 보인다
홍경석 지음 / 넥센미디어 / 2019년 5월
평점 :
품절
한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를 분석해보면 희노애락 길흉화복이 다 녹아 있다. 한편의 흥미진진한 드라마요, 삶 자체다. 게다가 인생의 진리와 처세술, 성공의 요체 등이 담겨 있어 사자성어를 익히고 그대로 실천한다면 성공한 삶에 이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사자성어는 한자로 구성되어 있어서 학생들이 배우기를 꺼려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렇지만 사자성어를 일상사와 에피소드에 삽입하여 재미도 느끼고 한자어도 배우며 진리와 처세술도 익힐 수 있다면 마나 좋을까? 1석3조 아닌가?
그런데 바로 위 1석3조를 득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
사자성어의 달인 홍경석 충청포스트 논설위원이 글을 쓰고 넥센미디어에서 책을 펴냈다.
『사자성어를 알면 성공이 보인다』이다.
책에는 길흉화복 희노애락에 해당되는 100개의 사자성어 외에도 저자의 해박한 사자성어를 에피소드안에 삽입시켜 이해를 돕고 있다. 가히 一文多成(일문다성: 한문장에 몇개의 사자성어)이다.
「자녀사랑의 본류는 산숭해심(山崇海深)과 무가지보(無價之寶)라는 양수겸장(兩手兼將)으로 변함이 없을 것이다.」p21
홍경석 작가는 가정형편이 어려워 초등학교시절 1,2등하는 우등생이었음에도 중학교를 진학하지 못했고 간난신고의 삶을 살아왔다. 하지만 역경 을 딛고 도서관을 내집삼아 아이들을 이끌고 자신이 1만권이상의 책을 읽으며 초등출신이 언론사 논설위원을 역임할정도로 주야항독(晝夜恒讀) 주경야필(晝耕夜筆)을 일상으로 살아왔다.
현재 경비원으로 일하며 정부기관과 언론사,지자체등 8곳에 기고를 하는 등 왕성한 집필활동을 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하여 ‘사자성어를 알면 성공이 보인다’ 는 책제목과 같이 사자성어를 통하여 한자도 익히고 인생공부도 하며 재미도 구가하는 1석3조의 효과를 누리는 행운을 얻어 보지 않겠는가?
사자성어에 저자의 파란만장(波瀾萬丈)한 인생여정(人生旅程)이 녹아 있어 심층효과(深層效果)를 볼 것임은 불문가지(不問可知)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