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설탕 두 조각 소년한길 동화 2
미하엘 엔데 지음, 유혜자 옮김 / 한길사 / 200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와 자식사이의 갈등을 피해갈 수는 없는 것 같다. 그 갈등이 잘 마우리 되지 않고 너무 많은 시간이 지나가버면 다시 원상태로 되돌아갈 수 없게 되어 계속 그렇게 지낼 수밖에 없는 것 같다. 부모와 자식 사이의 갈등도 해결되지 않으면 상처를 남기고 그 상처가 치료되지 않으면 자식의 마음 속에 부모는 성냥갑 속에 집어 놓어 버리고 싶은 거부해 버리고 싶은 답답함으로 다가올 수도 있겠다 싶었다. 부모도 계속되는 갈등의 긴장속에서 자식을 사랑하면서 미워할 수 밖에 없어지는 불행한 사태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무겁게 바라본 이 피해갈 수 없는 현실적인 주제를 저자는 빗물거리,바람거리의 요정이 준 마법의 설탕 두 조각이라는 판타지의 세계로 유쾌하게 결코 무겁지 않게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 준다. 답답해마지 않는 현실 속의 부모지만 그 부모님이 없다면 나는 고아로 막상 집의 문 하나도 제대로 열 수 없는 현실적인 어려움에 직면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부모와 나의 대화, 그 안에서 찾는 현명한 절충안, 부모의 열린 마음, 주인공 아이의 어쩌면 자기가 작아질 수도 있는 위험을 무릅쓰고 부모를 원상태로 돌려 놓는 용기가 기분 좋고, 억지스럽지 않게 현실과 얽혀있는 환타지의 세계가 매력적이다.

아이라도 스스로의 결정하고 스스로 책임을 져야함을 일찍부터 가르쳐주는 현명한 부모가 되고 싶다. 우리 아이가 마범의 설탕 두 조각을 만약 두 손에 쥐고 이것을 어떻게 사용할 지 상상해 본다.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아이로 자라길 바라며 우리 사이의 갈등을 현명하게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언제나 대화의 문이 열려 있기를 바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