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역사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김덕수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와 교사를 위한 김덕수 교수의 역사 가이드이다. "어릴 땐 역사에 관심 많았는데… 왜 점점 아닌 것 같지?"라며 걱정도 되고, 역사에 점점 손을 놓기 시작한 학생들도 있을 것이다. 결국 해내는 아이들을 보며 시기를 놓치기 전에 확실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많은 학부모와 교사들도 알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역사>를 읽은 나의 개인적인 서술이다.


​역사교육의 중요성, 역사 관련 진로, 역사 공부 방법 등 12개 주제로 다루었으며, 김덕수 교수는 역사가 인류의 발자취이자 현재의 결과라고 한다. 어제의 일을 모르면 오늘을 이해할 수 없다는 거다. 나 역시도 지금의 역사교육은 조금 아쉽긴 하다. 어릴 땐 외워야 하니깐 역사를 싫어했고, 크니깐 배경이 궁금해져서 파헤치고 역사책을 읽으니, 배경을 외워버렸다.


​저자도 가장 강조하는 주요 포인트 중 하나는 역사를 통한 비판적 사고 능력이다.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문화와 가치가 공존하고, 곧 국제적인 환경에서 살아가기 위해 우리들은 준비해야 한다. 균형 잡힌 시각이 학생들에게 역사교육의 필수항목이며 이를 되새기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역사에 대해 가깝게 지내고 성공적인 자녀교육을 성취하도록 부모와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담았다.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역사>를 읽으며 비판적 사고로 바라보는 연습을 하고, 역사로 통하고 있는 세계화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부모가 앞서 노력해보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