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워커 - 팀과 함께 성장하며 개인의 목표까지 이루는 사람
구사부카 이쿠마 지음, 지소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글 전 인재 채용 책임자인 《팀 워커》 저자 구사부카 이쿠마는 구글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성공하는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과 태도를 책에 집필하였다.

빠르게 변해가는 AI 시대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은 취업에 성공해서도 직장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들은 직장 내에서도 남들보다 더 빠른 진급과 개인 성장을 위해 취미와 자기 계발에 열을 가하고 있다. 저자는 빠르게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다섯 가지 행동 원칙을 제시하며, 그 원칙들을 통해 어떻게 뛰어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지 실용적인 조언을 제시했다.

다섯 가지 팀 워커의 행동 원칙은 첫째, 다른 사람을 습관적으로 돕는 자세. 둘째, 팀 내에서의 유대감을 증진하며 조화롭게 일하는 능력. 셋째, 다른 사람의 성과를 인식하고 포착하는 능력. 넷째,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허용하는 자세. 다섯째,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 능력이다. 구글에서의 경험을 통해 얻은 인사 전문가의 통찰력을 토대로 집필했기에 현대 직장에서 성공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조언으로 예상된다.

책을 읽기 전, 개인의 성장을 위해 팀에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 거라 예상했지만 팀워크와 협업에 중점을 둔 측면에서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다. 예상과 다른 방향에 새로운 방향으로 책을 읽어나갔다. 물론 개인의 성장에 관한 이야기도 포함되어 있었고, 팀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 성과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고 있다. 단순한 이상적인 접근방법이 아닌 현실적인 경험과 행동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어서 내게 실용적인 책이었다.

현재의 수준을 넘어 어디에서나 빛나는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기본 태도와 기술을 다룬다. 자기 분석과 피드백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으며, 개인의 강점을 찾아 독창성을 발휘하고 성장하는 데에 있어서 피드백을 선물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핵심이라고 한다. 이것이 팀 워커로서의 자질과 행동에 대한 것이다. 피드백은 강점을 살리는 데에 도움이 되며, 주고받는 과정에서 일도 삶도 편안해진다고 설명한다. 팀원들과의 원만한 관계 조절, 다양성을 인정하고 활용하는 능력도 같이 설명하고 있다. 구글에서 사용되는 팀 워커의 다섯 가지 행동 원칙은 현대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과도 일치하며, 이를 통해 더 나은 팀워크와 조직 내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뜻이 담겨 있다.

실제 기업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한 현실적인 조언과 예시가 풍부하다. 각 행동 원칙에 관한 구체적인 사례와 설명이 포함되어 있어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각 행동 원칙을 더 자세히 다루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심화 내용이 더 추가되었다면 실질적인 도움을 받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특정 기업의 경험에 중점을 둔 내용이기 때문에 모든 분야와 기업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총평하자면, 작은 변화에서부터 지속해서 개선해 나가는 자세가 눈에 띄었으며, 이를 통해 팀과 함께 성장하는 방법이 제시되어 우리들은 책을 통해 성장할 것이다.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살아남고자 하는 이들에게 더 나은 팀 워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팀과 함께 발전해 뛰어난 성과를 이뤄내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실제 사례와 행동 원칙은 도전과 성공에 대한 영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