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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마케팅 - ‘소속감’을 디자인하라
마크 W. 셰퍼 지음, 구세희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24년 1월
평점 :
마케팅 핵심 전략 / 마케팅 실용서
광고가 통하지 않는 시대,
지금 팔리는 브랜드들이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 법
소비자와 마케팅 간의 커넥트를 다루며, 광고 발전 방향과 그에 따른 브랜드 커뮤니티 전략을 제시한다. 디지털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들은 끝도 없는 정보가 실시간으로 쏟아지는 사회에 살고 있다. 현대 마케팅의 정확한 흐름과 미래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 싶은 마케팅 전문가, 기업 경영자, 창업가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마케팅이 중요하지 않았던 적이 있던가? 단순히 빨리 팔고, 많이 팔고 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고객들에게 노출이 되냐 안되냐도 중요한 것이 아니다. 브랜드가 고객과 어떤 관계로 지내고 있느냐가 더 중요해진 시대이다. 기업이 고객에게 함부로 행동하지 않듯이 고객도 함부로 하지 않지만, 고객은 떠난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비즈니스 컨설턴트이자 마케팅 전문가인 저자 마크 W. 셰퍼는 “이전 세대에 비해 외로움과 고립감을 더 많이 느끼는 디지털 네이티브들은 끊임없이 어딘가에 속하고 싶어 하고, 누군가와 함께하고 싶어 한다. 브랜드를 알리고 사랑받게 만들려면, 고객으로 하여금 그들이 당신의 브랜드에 소속되어 있음을 느끼게 해야 한다"라고 말한다.
커뮤니티의 가치는 명확히 계산하기 어렵지만, 브랜드와 소비자 간 정서적 유대감 형성,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 도움을 준다. 브랜드와 커뮤니티 회원이 공감하는 '목적의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커뮤니티의 성장과 성공에 크게 작용한다. 커뮤니티의 필요성, 구축 및 운영 방법, 성과 측정, 관리 방법도 소개한다.
마케팅 전문가들이 따라야 할 새로운 마인드셋과 웹3.0, 미래 기술을 활용한 커뮤니티의 발전 방향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다. 미래의 기술인 웹3.0과 NFT를 활용한 차세대 커뮤니티의 가능성이 기존의 광고 전략을 넘어 소비자와 감정적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한 변화를 맞이한 현시점에선 마케터, 브랜드 기획자, CEO들에게 소비자 중심의 전략을 담아냈다.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s://m.blog.naver.com/honeybeebin/2233298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