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버챌린지와 함께하는 컴퓨팅 사고와 정보과학 : 2021년도 기출문제집 (초등학생용) 비버챌린지와 함께하는 컴퓨팅 사고와 정보과학
한국비버챌린지 지음 / 생능 / 202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엄마표 학습을 진행하고 있는 호야는 연산문제집이나 창의력이나 사고력 문제집을 좋아하는데요. 그 이유가 여러모로 생각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하더라구요. 얼마전 자주가는 책세상맘수다까페에서 비버챌린지와 함께하는 컴퓨팅 사고와 정보과학'  서평단모집글을 봤는데요. 호야가 왠지 좋아하는 류의 문제일것 같아서 신청해서 책을 받아볼 수 있었어요.

비버챌린지란? 
비버챌린지는 컴퓨팅 사고와 정보과학을 경험할 수 있는 전세계인의 축제입니다.
특별한 사전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컴퓨터 기반 테스트(GBT)환경을 통해 어디에서나 쉽게 참여할 수있어요. 
비버챌린지의 모든 문제는 컴퓨팅 사고를 통해 해결 가능한 흥미롭고 재미있는 상황을 담고 있어요. 컴퓨팅 사고를 즐기며 도전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어서 순위를 매기지 않아요.

비버챌린지와 함께하는
컴퓨팅 사고와 정보과학

2021년도 기출문제집
초등학생용

연령별 미션이 나뉘어 있네요. 호야는 그룹 1문제를 살펴볼까요.


유투브에 동영상 강의도 볼 수있답니다.

이 책의 활용 방법으로는
1단계 문제의 배경 - 문제를 풀기 전 주어진 상황을 알아봅니다.
2단계 문제/도전 - 앞의 상황과 문제에 주어진 조건을 연결하여 문제를 풀어봅니다.
3단계 설명 - 앞에서 풀어본 문제의 풀이 과정을 자세히 확인합니다.
4단계 핵심 주제 및 참고 웹사이트 - 문제에 정보과학의 어떤 주제가 담겨 있는지 확인하고, 참고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개념을 이해합니다.
5단계 문제 속의 정보과학 - 문제 속에 담긴 정보과학의 주제와 문제가 구체적으로 어떻베 연결되는지 알아봅니다.

이건 아이슬란드에서 제출한 문제인데요. 프로그램으로 움직이는 걸 로본과학과 연관되는 문제 같아요. 아직 컴퓨터를 사용해본적 없는 호야는 컴퓨터관련 문제가 나오다보니 이젠 컴퓨터도 배우고 싶다며 학구열을 불태우네요. 덕분에 호야가 공부할 과목이 한가지 더 늘었네요.

이건 대만에서 제출한 3~4학년 문제인데요. 호야는 형님들 문제라고 일찌감치 포기했지만 엄마가 열심히 보다보니 옆에서 같이 풀게 되었어요. 단순히 그림을 비교하거나 틀린부분을 찾는데서 그치는게 아니라 속성을 사용하여 서로 다른 값을 찾고, 변경전의 원본을 찾다보니 나도 헷갈려서 결국은 틀렸지만, 문제를 푸는 과정이 재밌고 신선해서 호야와 웃으면서 풀 수 있었어요.

이 문제는 너비 우선 탐색 알고리즘에 기반한 Lee알고리즘을 사용하는데요. 대각선으로 점프하거나 한 번에 세 칸 거리의 바위로 점프할 수 없다보니 생각한 길이 번번히 막혀서 시간이 오래걸렸는데 풀고나니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네요.


호야는 추리하는걸 좋아해서 평소에도 추리동화나 만화를 즐겨보는편인데요. 이 문제는 5~6학년의 난이도 문제인데도 추리하면 될것 같다고 도전해보았답니다. 암호화를 모르는 호야로썬 풀기가 쉽지 않아서 한참을 끙끙대다가 결국 기권을 외쳤는데요. 비록 정답을 알아내진 못했지만, 이런 문제를 풀려는 과정에서도 많은걸 배울 수 있었답니다.

추운 겨울 방학. 많은 시간들을 무얼 하며 보낼지 고민이 많을텐데요. 교과학습에서 벗어나 컴퓨팅 사고와 정보 과학을 배워볼 수 있는 비버챌린지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생능출판사에서 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