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한국은행에서 일할 거야! job? 시리즈 40
Team.신화 지음, 문형남 감수 / 국일아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호야의 별명은 '엄마돈좀'이다. 친구들 만나러 놀이터 나가면서도 엄마 돈좀, 학교 운동장에서 학원 끝난는 시간에 약속한 친구 만나러 나갈때도 엄마 돈 좀. 아직 돈을 쥐여 내보내 보진 않았지만, 친구들이 용돈을 받아서 편의점에서 사먹는걸 보니 내가 너무한가? 싶기도 하지만 아직 돈에 대한 개념도 없는데 돈부터 덥석 주기에는 아닌것 같아서 버티고 있다. 
친구들처럼 용돈을 받고 싶다기에 그럼 엄마와 함께 돈에 대한 경제공부 부터 하고 용돈을 시작하자고 했더니 공부라는 소리에 절레절레 고개를 흔들더니, 얼마전 경제공부 할테니 공부가 끝나면 용돈을 달라고 한다. 어떤책으로 시작할지 고민하던중 마침 자주가는 책세상맘수다카페에서 '나는 한국은행에서 일할거야!' 블로그서평단 모집글을 보고 이거다싶어 신청해서 받을 수 있었다.

Job?
나는 한국은행에서 일할 거야!

경제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돈
돈을 먼저 배워보자~^^

가짜돈? 슈퍼노트?
이게 다 무슨 일이람?
무슨 내용인지 너무 궁금한데~얼릉 봐야겠다.

등장인물들이 예사롭지 않은걸~
힙합걸, 힙합보이와 머니 엑스라니 전혀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지만 뭔가 흥미롭다.

힙합걸 욱환이는 길에서 우연히 만난 외국인 관광객이 어려움에 처한걸 보고 10달러를 받고 만원짜리를 바꿔줬는데,  힙합걸 달라가 한눈에 위조지폐임을 알아보게 되어 위조지폐를 신고하려 중앙은행에 갔다가 강대국 형사와 위조지폐를 신고하러 온 외국인관광객 메리와 함께 조폐공사까지 동행하게 되어 국제적으로 수배 중인 위조지폐범머니 엑스를 쫓는 내용이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지폐에는 위조를 막기위해 여러 가지 보안장치가 숨겨져는데 눈에 잘 띄는 돌출은화나 볼록인쇄, 홀로그램 뿐 아니라 색변환 잉크, 숨은그림 등 모두 10가지의 장치가 숨겨져 있다.

대한민국의 은행 중의 은행이라 불리는 중앙은행인 힐국은행은 어떤 일을 할까?
1. 우리나라의 통화(동전과 지폐)를 발행
2. 통화신용정책을 수립, 집행
3.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위한 업무 수행
4. 금융기관을 상대로 예금을 받고 대출도 진행
5. 국고금 수납 및 지급
6. 자금의 지급결제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7. 외환 건전성 제고를 통해 금융안전에 기여, 외화 자산 보유 운용
8. 경제에 관한 조사 연구 및 통계 업무 수행

이 책 덕분에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은 한국은행이라는것을 확실히 알게 되었고, 한국은행의 기능과 돈이 만들어지는 과정도 배울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였다.

책을 재밌게보고 나면 워크북도 있어서 직업을 탐험할 수 있고, 재미있는 놀이 요소를 통해 직업 상식을 배우며 직업 윤리나 직업과 관련한 이야기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직업을 간접 체험 할 수 있다.

책을 재밌게 읽은 호야는 한국은행에서 일하면 좋겠다며 재밌어하는데 은행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경저개념에 대한 공부가 더 필요해보인다.

국일아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