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용감한 리더입니다
섈리니 밸리퍼 지음, 이계순 옮김 / 풀빛 / 2021년 8월
평점 :
세상에는 아주 많은 사람이 살고 있다. 무리의 리더로써 나머지 무리들을 이끄는가 하면, 리더를 따라 움직이는 사람들도 있다. 리더들은 캠페인을 통해 생각이 다른 사람들도 같은 목표를 향해 함께 행동하도록 노력한다. 때로는 시위른 벌여서 자신들의 생각을 세상에 널리 알리기도 한다.
세상을 바꾸기 위해 리더들이 어떻게 목소리를 냈는지, 어떻게 다른 사람들이 귀를 쫑긋 세우고 귀기울이게 했는지, 책을 통해 배우면 좋을것 같다.
나는 용감한 리더입니다
마하트마 간디, 넬슨 만델라, 안나 프랑크처럼 어릴때부터 위인전으로 접한 위인들도 있지만, 처음 접하는 위인들도 있어서 이번기회에 몰랐던 인물들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인것 같다.
윌리엄 윌버포스? 처음 보는 인물인데?
노예 제도 폐지 캠페인을 펼친 윌버포스!
영국에서 나고자란 윌버포스는 케임브리지 명문대학교에서 공부하며 정치에 관심이 생겼다. 기독교 신자였던 그는 노예 무역을 하던 다른 기독교 신자들이 경험한 이야기를 듣고 노예 제도가 잘못됐다고 생각해서 노예무역폐지 캠페인을 벌였다.
이 캠페인을 20년 동안 이어가 결국 윌버포스가 세상을 떠나기 사흘 전 대영 제국에서 노예 제도가 폐지됐다.
'고개를 돌려 반대편을 볼 수도 있지만, 그건 나중에 미처 몰라서 그랬다고 할 수 있는게 아니지요'
-윌버포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태어난 롤리흘라흘라 만델라는 학교선생님이 넬슨이라는 이름을 붙여준 뒤 쭉 이 이름을 썼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흑인은 인종 차별 정책 때문에 힘들게 산 만델라는 간디의 평화시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평화시위를 했지만 아프리카 민족 회의는 활동을 금지 당했고, 감옥에 갇혔다. 27년 동안 감옥에 있다가 1990년 풀려나 1993년 노벨 평화상을 받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첫 흑인 대통령이 되었다.
'수십 년 동안 감옥에 가둬도 자유로워지겠다는 우리ㅡ이 결심을 무너뜨릴 수는 없었습니다. 수십 년 동안 협박하고 폭력을 휘둘러도 우리를 막지는 못했어요. 이제ㅈ우리는 멈추지 않을 겁니다.'
나는 과연 옳다고 믿는 것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노력할 수 있을까?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만델라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만델라처럼 완벽한 연설 해보기!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널리 알려야 할 때 연설은 아주 좋은 방법이다. 소박한 문제라도 연설을 해보자.
세상을 바꾼 중요한 목소리를 낸 사람들을 짧지만 잘 설명되어 있어서 호야는 만족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쉽고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어서 호야가 이해하기도 쉽고, 글이 길지 않아서 부담스러워 하지 않고 책 한권을 금새 읽어 나갔다. 위인에 대해 알고싶은 친구들이나 아직 위인에 대해 잘 모르는 초저학년들 친구들에게 좋은 책이 될것 같다.
풀빛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