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교
박범신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왜 책을 읽어야 할 지를 알게 된 지금 책들을 읽으며 나만의 색채를 형성하는 중이다.         그러면서 내가 처음으로 이 책을 고른 이유는 단순하다,  -- 『박범신 작가님과의 만남』 

다짐을 하고 알라딘을 돌아다니던중에 우연찮게 이 행사를 알게되고 응모하게 된다, 

그리곤 당첨이다. 사실 이벤트 마감일 2일 전에 책을 받아보았는데 당첨되었다는 소리와 함께 바로 전날 읽어가기 시작해서 아침에서야 비로소 다 읽게되었다. 사실 읽는 속도가 빠르거나 이해력이 좋거나 그렇지는 않다.  

하지만, 이 책이 보여준 그 강렬함 이 나를 이 책에 매료하게 하고 빠른속도로 읽어나가게 만들었다.  책의 구성상 일기형식같아서 더욱그랬던거 같다.  

마치 저자, 또는 내가 만든 주인공의 가상의 목소리,가 상황에 절묘한 목소리로 읽어나가는 듯 했다. 그래서 다 읽고난 다음에는 영화를 본 듯 영상들이 내 머릿속에서 돌아다니며, 가슴이 쿵쾅쿵쾅 뛰었다.  

 은교, 작가에게는 시인에게는 초월적인 그림이었다. 사실 은교는 그냥 17살 평범한 여고생이다. 어디 그렇게 화려한 외모나 특별난 것도 없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시인의 눈에는 그 어떤 순수한 존재보다 순수하며, 투명한 그 어떠한 것보다 투명하였다.  

갈망...  시인,적요,는 70세이다. 미친것이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것이 분명하다. 그 또한 안다. 그는 부정하지는 않지만, 다른 시각으로 바라봐 주길 바란다. '사랑에는 나이가 없다'  

변태적 사랑이 아니다. 물론 그 '처녀'를 관능적이라 표현하였지만서도,,, 그는 평생 시만을 쓰며 사람들에게 그런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그렇기에 그가 죽은 후에도 그의 묘비등을 만들며 그를 기념하고 싶어하였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그 노시인의 계획속에 너무나 계획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현대 사회의 글의 문화를 지적질하듯이 말이다.   

평생을 절제와 억제 속에서 살아왔기 때문에 가장 작은 자극에도 크게 반응하게 되었던 것 같다. 그의 도화선, 은교 

깊은 내면속에 숨쉬는 그 갈망이 드디어 은교를 통해 분출되어지려 하려던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