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진심 - 2023년 제68회 현대문학상 수상소설집
안보윤 외 지음 / 현대문학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망상에 빠지다

 

어떤 진심안보윤

 

2023년 올해 현대문학상 소설집이다. 똑같은 작가의 이름이 계속 나온다. 그만큼 소설에 대한 열정을 가진 작가가 매년 수상한다는 뜻이다. 안보윤의 작품 어떤 진심은 이단에 빠진 여인에 대한 이야기다. 여자는 남자보다 감정적이기에 더욱 종교적이다. 그래서 더욱 이단에 빠지기 쉽다. 이성이 마비되어 비상식적이 되고 감정에 매몰되고 만다.

 

오늘날 이단의 문제는 가정을 파괴하고 인생을 망친다. 어떤 진심은 종교가 필요하지만 분별력이 없는 종교에 대한 맹신을 다루고 있다. 나는 진심이라고 생각하지만 잘못된 진심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안보윤의 어떤 진심은 악의 구조에 갇힌 개인의 이야기처럼 읽힌다. 주인공 오유란은 아홉 살 때 엄마를 따라 들어간 교회를 자신의 집이라고 여기도록 배웠고, 그 교회 공동체 내에서 자라, 그 지도자인 황 목사가 영혼의 구원자라는 신념을 한때 가졌다. 그러나 교회 생활은 황 목사와 내연관계였던 엄마를 그녀에게서 앗아 갔음은 물론, 학교의 또래들로부터 그녀 자신을 고립시키고 말았다. 그녀는 황 목사의 선교 사업이 아동 착취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외로움에서 벗어나려는 목적에서 시작한 아이들 상대의 전도사 노릇을 스물네 살인 현재도 그만두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진심은 종교 집단들의 비리에 관한 폭로 저널리즘을 답습하고 있지 않다. 사실, 이 작품의 핵심은 어떤 수상쩍은 교회의 악에 관한 것이라기보다 살고 있다는 확신 혹은 살고자 하는 용기를 주는 열렬한 믿음, 제목의 어휘를 빌리면, “진심의 행로에 관한 것이다. 그래서 읽고 나면 믿음을 이용해서 서로 사욕을 채우는 사람들이 떠오르는 한편으로, 어떤 경우 믿음의 동기를 이루는 무지 혹은 광기를 생각하게 된다.

 

-황종연(문학평론가· 동국대교수)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Rra 2023-12-21 1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자는 남자보다 감정적이란 말은 너무 옛스러운 사고 아닐까요ㅜㅜ

갑돌 2024-02-06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말이 맞는 것 같네요. 남자나 여자 없이 감정적인 사람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