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살아가는 힘 -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인생법
문요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 살아가는 힘, 문요한, 더난출판, 2014

 

이 책은 자기 스스로 모든 것을 결정하는 자율성을 강조하고 있다. 건강한 반항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다른 사람을 따라가기보다 자기의 길을 걸어가는 태도 자신의 자아를 속박하려는 것들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고 그것을 벗어나려는 모습, 기존의 생각과 방식에 대해 똑같이 따라하지 않고 더 좋은 방식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자세, 사회적 비판 의식을 가지고 부당한 간섭이나 불합리한 제도에 대해 분노할 줄 알고 이를 해결해나가려는 행동등은 건강한 반항이다.(p.66)

 

그는 일주일에 책 한권씩 읽고 자기식으로 서평을 썼다고 한다. 내가 지금 책을 읽고 서평을 쓰는데 큰 도움이 된다. 그가 선배의 병원을 이어받아 2가지 고민이 있었다고 한다. 예약제가 아니어서 환자를 기다려야 하기에 시간을 선용할 수 없고 약물치료를 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과감히 심리훈련으로 바꾸는 방향전환을 했다.

 

결정장애에 대해도 말하고 있다. 현대인은 스스로 선택하지 못하고 남이 선택해주는대로 따라가는데 길들여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을 지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스스로 살아가기 위한 5가지 법칙을 말하고 있다. 나를 움직이는 힘을 파악하라. 생각의 힘을 키워라. 능동적으로 선택하라. 중요도 동기를 부여하라. 의지력을 키워라

 

어떻게 자기 인생을 살 것인가끌려가는 삶에서 이끌어가는 삶으로 내가 나를 지휘하는 최고의 인생전략! 삶이 답답하거나 무력감에 휩싸여 있다면 내 안의 자율성을 깨워야 할 때라는 신호다. 똑같이 찍어낸 기성복 같은 인생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잘 맞는 맞춤복 인생으로 나아가라.

 

인간은 자유를 좋아한다. 자기가 원하는 것을 자기가 원할 때 하고자 한다. 이른바 자율성이다. 자율적으로 행동할 때 만족이 있고 마음도 편안해진다. 이제까지 모방만 하고 살았던 삶에서 이제는 창조를 할 수 있는 삶으로 살라고 말한다. 인생의 운전대를 내가 잡고 내 안의 자율성을 발휘하며 살 것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