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말 역사 용어 150 - 다지쌤이 콕 집은 초등 사회/중등 역사 필수 용어 뭔말 용어 200
이다지 지음, 김용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5부터 한국사를 배우게 될 예정이라 초4인 아이들은 이번 여름방학에는 한국사 학습만화를 즐기고 있다. 푹 빠져서 재미있게 읽지만 막상 책장을 덮고나면 주요 인물은 비교적 잘 기억하는데 제대로 설명하는 '사건'은 별로 없다. 용어가 생소하니 기억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 용어를 익히기에는 메가스터디북스의 뭔말시리즈가 분명 강점이 있다. 아이들도 뭔말 시리즈를 퀴즈풀듯이 하면서 꽤 좋아하는 편이다.

이번에 출간된 뭔말 역사 용어 150은 메가스터디의 대표 사탐 강사 이다지선생님이 글을 쓰고 만화가 김용길님의 삽화로 구성됐다. 교과서 곳곳에 흩어져 있는 핵심 용어들을 관련 사건이나 인물, 제도 등을 묶어 정리해서 아이들이 이해하고 기억하기가 용이하다.

마치 재미있는 동화책을 보는 것 같은 착각이 들게하는 인물 관계도와 프롤로그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로 시작해서 흥미를 유발한다.

용어 설명 전에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간단한 2지 선다의 퀴즈를 내고 맞춰보도록 유도한다. 문제옆에는 난이도 표시도 있다. 답을 맞출 수 있도록 2~3가지의 단서를 줘서 정답의 장벽을 낮췄다.

근초고왕과 소수림왕을 한 장에 설명해서 비교하며 읽어볼 수 있도록 했다. 삽화로 추가적인 정보를 실었다. 교과연계도 표시해서 어느 학년의 어떤 단원에서 공부하는 용어인지 알 수 있다.

각각의 용어는 한자어 뜻풀이를 해두어 용어를 쉽게 익히는데 도움이 된다. '율령'처럼 대표 용어가 아니어도 서술에서 어려운 어휘가 나오면 그 또한 한자어와 함께 뜻풀이를 담았다.

마지막으로 유머스러운 삽화와 함께 정답과 해설을 담고, 두 용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표 정리를 하고, 마지막으로 두 용어를 비교해서 한번 더 추가적인 설명을 한다.

한국사와 세계사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 한국사와 세계사 용어가 끝나면 간단한 테스트지가 있어서 스스로 풀어볼 수 있다.

부록으로 한국사와 세계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잇는 역사 연표가 있다. 동시대에 한국사와 세계사의 굵직한 주요 사건을 알 수 있다.

뭔말시리즈 과학이나 국어는 두 권으로 출간됐지만 역사용어는 한 권으로 되어있어서 분량의 부담이 과학과 국어에 비해 비교적 적다. 초등,중등 역사 교과서 필수 용어를 정리한 책이라서 한국사를 배우기 시작하는 초등 5학년부터 중학생까지 활용하기에 좋다. 학생들이 용어만 제대로 알아도 한국사, 세계사가 쉬워질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살펴보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