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학부모님께 - 자녀의 미래를 위해 부모가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
이수형 지음 / 김영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수형 #대한민국의학부모님께
#김영사 #협찬도서
#자녀의미래를위해부모가절대놓치지말아야할것들
#자녀교육의목적은대학입시가아닌직업이다

AI 시대에 직업인으로 살아가야하는 아이들은 과연 어떤 소양을 갖추어야 할까?

저자는 만약 자신이 기업인이었다면 우리나라 젊은이들을 고용하지 않을 것이기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학생들에게 아무리 조언을 해도 안 바뀌기에 학부모를 상대로 책을 썼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취업에 초점을 맞춰서 초중고부터 대학까지 어떤 능력을 키워야 하는지 저자의 경험과 데이터를 통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자녀교육에 대한 인사이트를 담고있다.

PART4는 '취미는 공부이고 특기는 시험을 잘 보는 것'이라는 저자의 공부에 관한 구체적인 조언이 담겨있어서 현실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학습 능력이 뛰어나려면 본인이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자신이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서 사회에 기여하고 싶은지'와 같은 역할에 대한 답이 있어야 한다. (현실에서 학생들은 '어떤 기업에 취업하고 싶은지, 어떤 혜택을 누리고 싶은지'에만 초점이 맞춰져있다.)

.어릴 때부터 수리적, 분석적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유리하다.

.대학에서의 전공 선택, 그리고 이에 기초가 되는 고등학교 때의 문이과 선택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자녀의 장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문이과중 무엇을 선택해도 큰 문제가 없는 학생이라면 이과를 선택하는 쪽을 진지하게 고려해보라.

.대학의 이름보다 학과의 선택이 중요하다. 취업이 잘 되는 공대쪽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본업과 관련한 실력만 좋다면 성적이 다소 낮은 학교를 졸업했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자녀 교육의 방향을 잡을 때 '어떻게 하면 내 아이의 인적자본을 높일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대학에서의 성공은 학점이 전부가 아니다. 내가 어떠한 진로를 택하고 싶은지, 내가 가고 싶은 진로에 어떠한 과목이, 혹은 어떤 교수님이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파악한 뒤 이에 맞게 수업을 들어야 한다. 그냥 수업만 열심히 들어서는 안 되고, 장래 내 커리어에 도움을 줄 수 잇는 교수님께 내가 누구이고, 무엇에 관심이 있으며, 어떤 일을 잘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알리는 자세가 중요하다.

.대학교3학년 초에는 직위나 회상에 관계없이 내가 어떤 종류의 일을 하는지, 관심이 있는지 어떤 분야•산업에 관심이 있는지, 그 분야•산업에서 저문가로 성공할 가능성이 어느정도인지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과 관련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가지기 위해서는 대학교 1학년 1학기부터 진로의 설계도를 그리고, 의도적이고 전략적인 과정을 통해서 공부하고 준비해야 한다.

.현재 한국의 수학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수학의 범위나 기이가 우리 아이들이 경쟁하게 될 선진국, 한국을 치고 올라오는 중국 등 경쟁국가에 배해서 부족하다. 이는 결국 내 아이의 일자리가 위협을 받게 될 수 있다.

.지식의 습득 이상으로 중요한 단계가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내 상황에 맞게 의견을 내는 것이다.
스스로 좋은 모델을 찾고 그 모델에 따라 실습하고 피드백을 받아 다시 개선하는 방식의 학습을 해보는 경험이 중요하다.

.자녀들의 예의범절, 에티켓, 혹은 친절함에 대한 태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세계 주요 문화권에 대한 지식은 반드시 알아야 한다.
.말과 더불어 정확하고 바른 글을 쓰는 습관을 신경써서 길러줘야한다.

.유사 이래 어떤 사회도 완벽히 공명정대한 사회는 없었다. 지금 내가 사는 세상이 공명정대하지 않다고 좌절하거나 불평하지 말고 자녀가 어른이 되었을 때, 그리고 자녀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리에 올라갔을 때는 보다 좋은 사회, 보다 공정한 사회가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해력과수리력의중요성
#육체와정신건강
#댜양한네트워크경험
#상호호혜의중요성
#개방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