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 - 흔들리지 않는 공부 습관 만들기 자기주도학습 코칭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은 교육 전문가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중국에 전파한 정형권 작가가 아이들의 공부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부모와 교사를 위해 적절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아이와 함께 더불어 성장하는 학습코칭의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한 책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아이들이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흥미가 제일 중요하며, '어떻게 하면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강화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하며, 학습 동기를 유지, 강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천천히 제대로 읽기'를 강조한다.

제대로 읽는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건 이미 대부분의 부모들도 알고 있는 뻔한 내용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 책에서는 어떻게 읽어야 제대로 읽는 것인지 작가가 강조하는 '3SR2E 공부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자기주도학습의 구성 요인>
동기; 학습을 시작, 유지하는 힘
인지; 지식과 정보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여러가지 전략
행동 ; 학습 환경, 자신의 행동 통제,
시간 조절, 관리.
P.13-16

코칭은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 능력을 발견하여 스스로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의사소통 기법이다.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이 배움의 과정이고 그 과정을 함께하는 협력자가 코치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코치와 코치이 사이의 신뢰이다. P.17-23

상대가 능동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질문 을 주고받는 것은 학습의 의욕을 고취한다. 질문을 통해 아이는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 등의 사고하는 방법을 배운다.
✔현재 상황을 잘 인식할 수 있는 질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질문.
✔가치의 문제를 다루는 질문
✔긍정적인 질문
p.60~61

학생을 존중하고, 그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존재라는 믿을을 바탕으로 접근할 때 코칭의 기술 또한 더욱 발전하게 된다. 공감하지 않고 어떻게 그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제공하고, 혼자 일어설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겠는가.
가장 강력한 설득은 경청부터!! p.56

새롭고 효과적인 측정 도구와 기준을 가지고 피드백을 할 수 있다면, 좀더 유익한 코칭을 진행할 수 있다. 가령, 매일 공부에 집중한 시간을 측정한다든지, 실제 공부한 양을 비교한다든지, 공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한다든지, 읽기에 집중하는 시간을 재 보는 등의 성적 이외의 다른 기준으로도 평가가 가능하다. p.78-79

'읽기'만 잘 지도하면 학습코칭에서 특별히 할 것도 많지 않다. 공부의 핵심인 예습,복습도 읽기의 연장선이다. 아이들에게 공부를 지도할 때는 단순하게 해야 한다. '3SR2E'활동은 가장 단순하면서도 정확하게 공부 방법을 익히게 한다.
P.196

강의식 수업이나 동영상 강의를 듣고 난 후에, 반드시 강의 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 표현하는 공부'를 해야 한다. ...
출력하는 습관을 들이려면 직접 해보며 효과를 체험하게 하는 것이 빠르고 정확하다.
P.208,220

결과 중심이나 평가 중심이 아니라 과정 중심으로 공부를 하게 하면, 집중력이 길러지고 몰입의 힘을 깨닫게 된다.
P.227

'천천히 제대로 읽기'를 익히고 '자기 경영 일지'를 잘 활용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 계획을 세우고 평가하는 습관을 갖도록 도우면 혼자서 좀더 체계적인 공부를 해 나갈 수 있다. P.263

시험에서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험 후 '피드백'을 거쳐야 한다. ...
시험이 끝나자마자 이번 시험에서 자신의 공부 전략, 자신이 범했던 실수, 고쳐야 할 점, 다음 시험을 위한 계획 등과 같은 시험에 관한 성찰을 백지에 에세이 형식으로 쓰도록 한다. 그리고 다음 시험을 보기 전에 학생들에게 돌려 주고 다시 검토하도록 한다. 그러면 학생들은 지난 시험 후에 자신이 가졌던 생각을 돌이켜 보면서 다음 시험을 준비하고, 새로운 시도와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P272

공부는 교사나 부모의 지시로 단순히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아닌 자발적으로 무언가를 해낼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그렇게 스스로 학습하며 키운 역량이 세상에 나갔을 때 더 큰 도움이 된다.

이 책에서는 초4~고3까지의 다양한 아이들을 실제 상담했던 사례들을 자세히 소개하고, 그 사례속에서 사용했던 여러가지 일지들도 제시하고 있어서 부모나 교사가 직접 아이들을 코칭할 때 활용하기가 좋다. 현장에서 사용했던 다양한 활동지와 회차별 프로그램이 소개되어 있는<<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 책을 활용하면 좀더 체계적인 교육을 할 수도 있다.

이 책은 아이의 가능성을 믿어주며, 아이 스스로 좀더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게끔 돕기를 원하는 부모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