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배우는 초등 필수 사자소학 놀면서 배우는 시리즈
초등국어연구소 지음, 유희수 그림, 하유정 감수 / 카시오페아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의 인재상은 학식과 능력도 충분히 갖추고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올바른 인성이 밑바탕에 깔려 있어야 한다. 로봇, 빅데이터, 사물인터넷이나 인공지능이 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발달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사람다운 사람'이 지금보다 더더욱 필요해지는 시기가 아닐까.
즐겁게 책을 활용하며 인성을 키울 수 있는 [놀면서 배우는 초등 필수 사자소학]이 있다. 카시오페아의 '놀면서 배우는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으로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가치와 오늘날에도 꼭 지켜야 하는 바른 마음과 생활 습관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하루 10분씩, 일주일에 5일, 10주간 50구절의 사자소학을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스스로 계획을 세워 공부하고, 공부한 날짜를 기록하며, 확인하며 마무리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서 어린 아이들이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작은 발걸음을 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제목으로 사자소학 한구절을 한자어와 음으로 접한다. 다시 한번 한자의 음과 뜻을 하나씩 뜯어보며 사자소학의 의미를 배운다.

그리고나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형식으로 귀여운 캐릭터들의 대화를 통해 그 쓰임을 알 수 있게 구성했다.

마지막으로는 어휘력을 돕는 문제를 수록해서 가볍게 풀어볼 수 있도록 했다. 최대한 쉽도록 문제 아래에 <도움> 글을 바로 주어 글을 읽었다면 아이들이 쉽게 풀 수 있게 진입장벽을 많이 낮추어 놓았다.

이렇게 마지막에 확인하는 문제는 어휘력뿐만 아니라 독해력, 표현력 관련문제 도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다.

한 주의 분량이 끝나면 따라 쓰기를 하면서 쓰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낱말 퍼즐이나 선긋기 같은 문제를 풀며 부담없이 복습할 수 있다.

굳이 한자 쓰기를 연습하는 것이나 국어력을 키우려 애쓰기보다 사자소학을 이렇게 재미있게 한구절 한구절을 음과 뜻으로 뜻풀이를 해보고 언제 사용하는지 알아가는 정도로만 활용해도 부모님에 대한 효도, 형제자매의 우애, 친구와의 우정, 스승과 어른에 대한 공경, 자신에 대한 마음가짐에 대해 잘 배울 수 있다. 즐겁게 많이 접하다보면 아이에게 스며들 것이고 이렇게 사람이 갖춰야할 덕목을 갖춘다면 당연히 바른 인성으로 자라게 될 것이다. 더불어 국어력도 키워진다면 일석이조가 아닐까.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활용하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