닿고 싶다는 말 - 공허한 마음에 관한 관찰보고서
전새벽 지음 / 김영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 속 글감으로 자신과 타인의 공허한 마음을 다정하게 관찰하는 전새벽 작가의 에세이 <닿고 싶다는 말>. 애정결핍, 우울증, 공황장애를 앓았던 시절에 대한 내밀한 고백을 재치 있게 털어 놓는다. 화려하지 않은 표지 디자인과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책의 크기, 띠지가 없는 책의 모양새가 담담하지만 애정 어린 글의 분위기를 드러낸다. 

 

SNS의 '좋아요'를 많이 받고 싶은 욕구, 직장 동료에게 미움을 받는 것 같아 불안했던 마음, 어른들의 관심을 받고 싶어 붕대를 감았던 일화 등 다소 부끄러울 수 있는 내면을 드러냄으로써 자신과 타인의 공허한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에세이다. 결국 저자가 전하고 싶은 말은 서로에게 열심히 가닿는 것, 그것이 한 마디 말이든 따뜻한 포옹 한 번이든 타인에게 닿고자 노력하고 이를 표현하는 것이 우리의 인생을 살 만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회사를 때려치우고 훌쩍 떠나는 세계여행 같은 거창한 일 없이 일상 속 에피소드와 감정을 적절한 언어로 골라내 스스로와 타인에게 손을 내미는 책이다.

 

무엇보다 저자가 이 책의 원고를 쓰는 순간에도 삶에 애정을 느끼며 내면의 우울을 치유해가는 모습이 보였던 게 좋았다. 자신의 부족함과 아픔을 드러내는 것은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쉽지 않은 일이다. 불안하고 공허한 마음을 드러내는 것에 망설임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그런 이들에게 격려와 위로가 될 만한 치유 에세이 <닿고 싶다는 말>이었다.

 

* 이 서평은 김영사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