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철학의 흐름 - 학술총서 16
박정호 외 지음 / 동녘 / 199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상학이니 구조주의니 혹은 분석철학이니 포스트모더니즘이니 하는 수 많은 갈래의 현대철학사조의 흐름은 철학에 대한 문외한이 알기에는 너무나 버거운 주제이고 그 내용들 또한 난해하기 이를때 없다. 실제로 철학을 공부한다고 해도 각 전공분야에 국한된 지식외엔 다른 어떤 것들을 알기 힘들어지는 것이 현대 철학의 현실일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방대하고 난해한 현대철학의 여러 부분들에 대해 철학자별로 전공한 선생님들이 알기쉽게 풀어쓴 해설서이다.

현대의 철학을 4개의 중요한 철학사조를 구분하여 각 철학사조에 대한 대표적인 철학자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있고, 각 철학자에 대한 해설뒤에 '더 읽어야할 책'부분을 둠으로써 읽는 이로 하여금 보다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노력한 흔적이 돋보인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책이 맘에 든 것은 명쾌한 해설이다. 다른 번역 해설서들이 가지는 원본을 뛰어넘는 난해함을 여기서 찾아볼수 없다. 국내의 소장학자들이 직접 머리를 맞대어 쓴 만큼 명확하고 정확한 이해라는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전문적으로 다루어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아주 세밀하게 다룸으로써 무게중심을 잘 유지하고 있다. 철학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손쉽게 읽힐 수 있는 책이 아닐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