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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한 십자가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신작 <공허한 십자가>는 그동안 다작과 흥행을 통틀어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필독서!
그의 책에 프롤로그는 늘 기대하게 만드는 무언가가 있다. 이번엔 어떤 추리와 상상력으로, 내용이 전개될 지 늘 흥분시키는 밑거름 장치를 마련한다.
이구치 사오리.니시나 후미야는프롤로그에 등장하는 인물로 풋풋하고 애틋한 둘의 사랑이 앞으로 흐름의 어떤 부분으로 작용할 지, 또 한 이사랑이 과연 그의 추리속에 마냥 행복하기만 할 지 궁금증을 자아내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주인공 나카하라에게 오래전 피해자 신분일 때 알던 사야마형사의 방문으로 인해 전 부인인 사요코가 살해당했다는 소식을 전해들으며, 이야기는과거 11년전으로 돌아간다.
나카하라와 사요코사이에서 난 어린 딸이 괴한의 침입으로 인해 살해되면서 가정이 붕괴가 되고, 살인자의 형벌이 어떻든지간에 결국이혼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통해 처참한 사건으로 인한 남은 유족들의 고통을 보여주고 있으며, 전처가 되어버린 사요코의 피살로 인해 점점 밝혀지는 프롤로그의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죄와벌에 대한 법의 심판 등 이 시대의 문제를 심도 있게 파헤쳐가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필력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는 시간이 되었다.
단숨에 읽어 버릴만큼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번역과 흐름이 탄탄하고, 인물과 또다른 인물을 바꿔가며 글이 자연스레 맞물리 듯한 전개에 역시 그의 명성에 걸맞는 책이지만, 결코 쉽지 않은 주제이며, 그의 연륜과 많은 사랑으로 이제는 보답하듯 사회적인 이슈 현재의 우리가 겪을 심리를 정확하게 내포하고 있다.
이미 돌이킬 수없는 딸의 죽음을 대신하기엔 살인자의 반성이 공허한 십자가에 불과하지만, 사형을 통해 또는 무기징역을통해서라도 십자가를 지게 해야 한다는 것. 그러나 현행법 상 얼마든지 감형을 받을 수 있는 여지를 통해피해자와 가해자간의 입장을 깊이있고, 섬세하게 파고든 그의 문체에 또 한번 감탄했다.
읽는 걸 멈췄다가 다시 읽어도 금새 집중할 수 있는 히가시노게이고의 이번 책 <공허한 십자가>의 매력포인트다. 그만큼 탄탄한 구성을 가지고, 섬세하게 이야기를 만들어갔다고 볼 수 있다.
나는 이 책이 발간되기전부터 공허한 십자가에 대한 복잡한 심경을 갖고 있었다.
작년에 개봉한 영화설경구 엄지원 주연<소원>의 모티브가 된 일명 조두순 사건을 시작으로 공지영 실화소설 도가니가 출간되고, 영화로 만들어진 2011년도부터 생명존중. 법의 심판..피해자와 피의자의 공방에 관한 문제를 두고, 많은 생각을 이미 해왔다.
그래서 공허한 십자가가 주는 의미는 적어도 나에겐 작가와 한몸이되어 등장인물들의 심리와 깊이를 이해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고, 머릿속으로 정리 할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다.
공허한 십자가의 등장 인물은 허구에 불과하지만, 지금 이시대의 현실과 접목해서 보면 더욱 실감난다.
특히, 도가니는 영화로 상영되지 않았다면, 분명 묻혔을 사건이다, 안타깝게 죽은 아이들과 살아는 있지만, 평생 끔찍한 트라우마에 갇혀살아야 하는 아동 성폭행 피해자들의 공포는 이루말할 수 없이 지옥일게 분명하다. 정작 가해자인 교장을 비롯해 학교 관계자들의 삶과 태도는 당당했고, 심지어 교장은 지역사회공헌과 교회 장로라는 신분으로 많은사람들의 두터운 믿음과 존경의 대상이었다. 그럴리 없다며, 그파렴치한 인간을 감싸안은 신도들을 보며 분개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 책에서도 마찬가지로 살인자를감싸안는 인물들에 대해 속죄하며 살았다는 게 도대체 무슨의미가 있는지, 아예 그럴 일을 만들 지 말았어야했다는 게 옳다. 그리고, 죽은 사요코가 생전에 사형제도에대한 강한 불신과 “가령 어떤 이유가 있더라도, 난 사람을죽인 사람은 사형에 처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생명이란 그만큼 소중하니까요. 아무리 반성해도, 아무리 후회해도,한 번 잃어버린 생명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아요” 라는 말이 가장 통쾌 하게 들렸고, 작가가 강하게 어필하고 싶었던 부분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영화 <소원>에서 성폭행범이 한 인생을 평생 지울수도, 씻을수도없는 상처와 장애를 안겨주는 끔찍한 일을 저지르고도, 술을마셔서 기억이 없다고 주장하는 그를 두고, 심신미약 상태였다는 이유로12년형을 선고한 법의 심판이 도대체 누구를 위한 법인지 저자가 말하는 공허한 십자가에 묶어두는 것에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심지어, 그는 운동하며 편하게 생활하고 나오겠다고 말해 피해자유족을 두번 세번 죽이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인간 이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 어린아이는 지금 6년 뒤 출소하는 그를 두려워하고 있다고 한다. 또다른 범죄에 노출되지 않기 위해 싹을 잘라야 하지만, 그는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는다고,그의 가족들마저 그는 그럴 사람이 아니다. 탄원서까지 냈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정말 인간이 어느정도까지 이기적이고, 합리화를 시킬 수 있는지 충격그 자체였다.
사요코의 대화에서“내 딸을 죽인 사람은 히루카와지만, 그을 살려서 다시 사회로돌려보낸 것은 국가이다. 즉 내 딸은 국가에 의해 살해된 것이다. 사람을죽인 사람은 계획적이든 아니든, 충동적이든 아니든, 또 사람을죽일 우려가 있다. 그런데 이 나라에서는 그런 사람을 사형에 처하지 않고, 유기형을 내리는 일이 적지 않다. 대체 누가’이 살인범은 교도소에서 몇 년만 있으면 참 사람이 된다’고 단언할수 있을까?"
이 책에는 직접적인살인자와 간접적인 살인자가 있다고 본다. 직접적인 살인자들보다 더 잔인한 간접적인 살인자가 있는데, 영화 <공모자들> 마지막 최다니엘의 대사가 이 책의 씁쓸한 이면을 보여주는 대사인 듯 하다. “한명만 죽어주면, 서넛을 살리고도 남는데, 이 세상은 사람 하나 죽어도 아무도 신경안쓴다. 조금만 비겁해지면, 참 살기 좋은 세상이야”.
생명존중에 대한 서로의 차이를 보여주 듯, 인간의 양면성을 적나라하게보여준 그의 이번 작품을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 싶다.
이 책은 그의 명성을 따라 쉽게 볼만한 내용은 결코 아니다. 그의 필력으로 쉽게 빠져들어읽을수는 있어도, 마냥 허구의 소설로 가볍게 볼 내용이 아니라는 뜻이다. 우리사회 현실의 문제이고, 우리 삶의 생생한 실화다.
생명존중에 대한 히가시노 게이고의 생각과 문제를 독자와 함께 나누려는 마음이 느껴지는 작품으로, 인간을 심판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신뿐이고, 인간이 심판한다는것은 애시당초 모순이라는 것을 알기에 더욱 어려운 소재임에 틀림없고, 히가시노 게이고이기에 가능한 이번그의 최신작! 공허한 십자가를 많은 독자와 함께 나누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