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세 성장 발달에 맞추는 놀이 육아 - 감각통합·언어·심리 영역에 꼭 필요한 전문가 추천 놀이법
김원철 외 지음, 전선진 그림 / 마음책방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면서 느끼는 여러 가지 어려운 점 중에 하나는 우리아이가 잘 자라고 있는지 모든 영역에서 잘 성장하는지 걱정을 하게 되는 점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주변의 다른 아이들과 비교를 하게 되며 ‘우리아이는 지금 숫자를 읽지 못하는데 저 아이는 숫자를 잘 아네 ? 내가 잘 못하고 있는 건가?’ 라는 생각이 들기 마련인 것 같다. 바쁜 일상 속에서 아이와 함께 놀이하기가 힘들어 같이 놀아주기 보다는 혼자 놀게 상황을 만들고 우리아이는 혼자서 블록 가지고 잘 놀아 라고 생각하며 놀이를 해주지 않고 놀이를 한다고 해도 큰맘 먹고 하게 되는 것 같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우리아이의 성장은 생각보다 느리게 성장하고 있다는 걸 느꼈다. 최근에 아이의 호기심을 계속 해서 자극하고 해소해 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서 아이의 올바른 성장을 위하여 놀이를 통해 아이가 재밌고 긍정적으로 성취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아이와 놀 때도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지금 나이에 맞는 놀이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서 소개된 놀이를 통해 나이에 맞게 신체와 언어적으로 이런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있다.

놀이를 추천하는 이유와 언어발달을 위해 그리고 정서와 사회성 발달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 놀아줘야 하는지 그리고 놀이 확장하기를 통해서 일회성이 아닌 더욱 더 다양한 놀이를 해볼 수 있도록 알려주어서 좋았고 시기별 발달이 아닌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는 놀이중심으로 소개가 되어서 좋았다. 

그리고 놀이 하나하나마다 전문가들의 놀이 팁과 다각적인 분석으로 놀이 활동 그리고 시기별 전문가의 조언으로 육아 정보와 발달 과정의 궁금증을 풀 수 있도록 정보들이 나와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요새 코로나19로 인하여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마스크를 쓰고 있어서 언어발달이 느리고 발음을 잘 못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한다. 이런 부분 때문에라도 집에서 부모가 아이의 성장발달에 주의를 기울이고 아이와 발음 놀이를 해주면 많이 좋아질 것 같다. 앞으로 아이와 많은 놀이를 통해서 양육자와의 애착형성, 신뢰, 정서와 사회성이 길러졌으면 좋겠다. 그러면 앞으로 나아가 친구들과도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것 이라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