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유산 - 내 아이를 크게 키우는 12가지 부모의 태도
한혜진 지음 / 북하우스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아이가 자라남에 따라 아이를 훈육해야 하는 상황이 많이 생기는 시기여서 읽게 된 위대한 유산. 아이는 부모를 보고 자란다는 말에 공감을 많이 느끼고 있는 요즈음이다.

이 책에서는 아이를 크게 키우는 12가지 부모의 태도에 대해서 나온다. 양육을 하면서 부모가 아이에게 보여줘야 할 태도들 인 것 같다.

1. 일관성

아이에게 행동제한을 두면서 어떠한 상황에서 어느 날은 허락을 하고 어느 날은 통제를 한다면 아이는 혼란이 생긴다. 이것 또한 몸소 경험하고 있다. 엄마가 허락했던 일인데 어느 날은 안 된다고 했을 때 받아들여지지 않아 울어버리곤 했다. 생각해 보면 당연한 결과이다. 엄마의 부정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아이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항상 일관되고 행동하자 . 아이에게 혼란을 주지말자.

2. 접촉

아이는 피부로부터 엄마의 사랑을 느낀다고 한다. 그래서 나도 잠 자기전 아이에게 사랑한다고 말해주고 안아주었더니 아이가 행복한 웃음 을 지어서 나도 덩달아 행복해졌다. 아이가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표현과 접촉을 많이 해줘야 겠다.

3. 공감

공감능력은 아이의 마음을 제일 잘 알 수 있는 방법 같다. 책을 읽고 난 후 훈육을 하게 된 상황에서 바로 사용해 보았다. 예전에는 잘 못된 행동에 대해서만 혼을 냈다고 하면 이번에는 어떤 마음 이였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왜 그런 행동을 하였는지 물어봐주니 울지 않고 원하는 것을 말하는 모습을 보고 공감해 주는 것이 아이의 정서를 안정되게 하는 선에서의 최고의 훈육이라고 생각된다.

4. 재미

어렸을 때는 놀이를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놀이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하지만 엄마는 놀이를 하면서도 계속해서 교육을 하게 되는 것 같고 아빠는 몸으로 아이와 놀아주고 아이도 아빠와의 놀이는 재밌는 놀이라고 기억 하고 있어서 엄마와의 놀이가 진짜 놀이가 아닌 가짜놀이였다는 생각에 속상하고 아이가 정말 원하는 즐길 수 있는 놀이를 하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5. 제한

양육 과정에서 아이가 원하는 것을 제한하지 않고 사랑으로만 양육을 했을 때 사회에 나가서 겪게 되는 좌절감에 적응하지 못하고 혼란 감을 느낀다고 한다. 그래서 적절한 훈육은 꼭 필요 한 것 같다. 성공적인 훈육 요소로는 감정은 받아주고 훈육하기, 아이의 잘못이 아닌 마음에 초점주기, 행동제한 시 지시어와 명령어 사용하기, 차분하게 천천히 말해주기, 긍정훈육이 있다. 이 요소들을 일관성 있게 실천한다면 성공적인 훈육이 아닐까

6.기다림

양육에서의 기다림은 중요하다 기다리면 아이는 바르게 자라날 것이다 그런데 기다림을 방해하는 것이 있는데 그 중 비교하는 마음은 아이를 키울 때 많은 부분에서 생겨난다. 아이에 대해서 부모만이 잘 알기 때문에 육아방식을 정할 때도 부모가 같이 정하고 그 것을 유지 하고 기다려야 하는데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인터넷, 다른 학부모를 만날 때 마다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며 우리아이에게 지원을 해주지 못하고 있는 것 은 아닌지 조바심이 들곤 한다. 이 모든 것을 이겨내고 우리 아이의 성향에 맞게 아이의 성장을 기다리고 지지해주자.

7. 기억

아이의 성장에 맞춰 나의 어렸을 적을 회상해보기. 육아로 인한 힘든 상황이 기억회상으로 인해 마음이 편해진다고 한다.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가 행복하다고 생각된다.

8. 자존

빅터의 이야기를 읽고 신기했다. 자기 자신을 얼마나 믿는가가 인생에서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느꼈고 앞으로 아이의 자존감을 지켜줘야겠다.

9.안목

아이의 특기, 성향을 을 발견하는 부모의 안목이 앞으로 아이의 삶에서 중요한 선택을 하게 될 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선입견을 가지고 아이를 대하지 말고 아이의 행동에 깊이 생각하고 가치를 발견하는 안목을 길러야겠다.

10.공부

아이와 함께 엄마도 공부를 하며 같이 성장해나가자 아이에게 공부를 강요하지 않고 엄마먼저 행동으로 보이면 아이에게 본보기가 될 것이다.

11.균형

부모의 양육태도에서는 균형감이 필요하다. 과잉보호를 해서도 안 되며 낮은 돌봄을 하지 않는 양육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균형을 이끄는 부모가 되자.

12.어울림

세상을 살아가면서 아무리 성공했다고 하는 삶이라고 해도 주위에 사람이 없으면 아무것도 남지 않을 수 있다. 아이가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도록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이익을 추구하고 지킬 것 은 지키는 건강한 인관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교육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