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작할 원본을 고르는 방법
실력이 느는 사람, 잘 그리는 사람은 다양한 형태 준에서 ‘좋은 형태‘를 선택합니다.동시에 자신에게 있어 잘 그린다‘란 어떤 것인지, 목표로 삼아야 할 방향성이 명화실력이 느는 사람 잘 그리는 사람은 다양한 형태 중에서 ‘좋은 형태‘를 선택합니다.
합니다.
초보자라면 일단 좋아하는 그림을 무작정 그리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그림 실력을 키우고 싶은 중급자 이상은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는 모작 원본을 선택해서 연습해야 합니다.
애니메이션 학원에서도 간혹 놀랄 만큼 매니악한 그림을 모작하는 수강생이 있습니다. 본인은 자기 실력에 반신반의했지만 그런 그림을 많이 연습한 결과, 다음 해에유명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 취업했습니다.
실력이 좋아질지 어떨지는 좋은 그림을 모작할 수 있는가에 좌우됩니다. 즉 지금 필요한 본보기가 될 좋은 그림을 선택할 수 있을지 어떨지는 모작할 원본의 선택에서 시작됩니다.
‘왜 굳이 이 그림을...‘이라는 생각이 드는 원본을 선택하는 사람이 제법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얼굴의 형태 모작이 이상한 사람은 ‘얼굴의 입체가 이상한 원본을 선택하기 쉽습니다. 프로 작가의 그림을 선택한다고 무조건 좋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림 실력을 높이려면 모작 원본으로 적절한 그림, 애니메이션을 기준으로 보면 ‘캐릭터 표‘, ‘원화집‘, ‘판권 일러스트‘ 등 누가 그렸는지 명확한 그림입니다.
주의할 점은 작화감독의 그림을 바탕으로 동화맨이 다시 그린 ‘애니메이션의 완성화면입니다. 예산과 시간문제로 뛰어난 동화가 드물고 작화 붕괴라고 불리는 녹아내린 그림도 적지 않습니다. 동화까지도 신경 쓴 어지간한 명작이 아닌 이상 애니메이션의 완성 화면은 모작 원본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움직임을 잘 그릴 수 있게 되고 싶을 때는 TV 화면의 연속되는 것을 한 것단위로 모작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모작 원본 선택에도 목적의식을 잊지 마세요!